쇼피파이 내재가치

쇼피파이(캐나다의 다국적 전자상거래 기업) Shopify 투자 전략 지도를 보니 다음과 같다. 괜찮으면 쇼피파이 내재가치를 계산해 본다. 이렇게 보니 테슬라보다 성장률이 더 높은 위치에 있다. 높은 만큼 풍선 크기도 더 크다. 국내기업 중에 비슷한 기업이 카페24가 될텐데 상장한지 얼마안돼 데이터가 충분치 않아 자동으로 안되고, 대충 수동으로 계산해 보니 5×5 박스안으로 들어간다. 국내기업 거의 대부분 이정도 수준이니 새삼스럽지도 않다. 그럼에도 카페24정도면 성장기업으로 봐야 할텐데…풍선 크기도 현재 쇼피파이와 거의 비슷한데 지금 위치라면 놀랍다. 물론 올해 이익이 추정치대로 나온다면 포워드PER는 지금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쇼피파이 투자 전략 지도

엊그제 밸류업(누군가는 밸류업에 밸류가 없다고..ㅋ)이라고 코스피 67개, 코스닥 33개 총 100개 기업을 발표하고 지수로도 만들거라고 하던데 큰 기대는 안된다. 카페24가 쇼피파이와 경쟁하는 기업이라면 적어도 성장률이 20%는 넘는 수준에 있어야 한다. 정말 양보하더라도 10% 허들은 넘어야 한다. 그래야 영업이익이 적자라도 상장이 된 “테슬라 상장 1호”라는 이름값을 하는거다. 투자 전략 지도에 있는 지금 테슬라의 성장률과 카페24 성장률을 비교해 보면…테슬라 상장 1호라는 이름이 무색해지는 수준이다. 성장기업에 성장이 없.. 그러고보니 카페24는 내가 고객으로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ㅎ

국내기업과 경쟁상태에 있는 해외 기업들과 비교해 보면 눈에서 비늘이 떨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시야를 글로벌로 돌리면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우물 속 개구리였는지 실감하게 된다. 투자 전략 지도에 있는 S&P500과 다우의 벽이 얼마나 높고 큰지를 깨닫게 된다. 버핏이 주식을 모르는 초보자들에게 S&P500 인덱스를 추천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나라 기업 중에 S&P500 평균을 넘어서는 기업이 몇 개나 될까.

쇼피파이 10초 내재가치 계산기(82573)으로 계산한 결과 고평가로 나온다. 물론 가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기본 가정에서 조금 보수적으로 바꿔서 나온 결과다. 전문가들은 쇼피파이를 나보다 훨씬 더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쇼피파이 예상 성장률

투자 전략 지도 한번 보고 괜찮아 보이면 내재가치 계산기로 돌려 보고, 두 가지를 하나로 통합하면 더 편리하겠지만 당분간은 따로 두고 약간의 불편함을 유지하면서 지켜보련다. 이런 식으로 글을 올리면 하루에 100개라도 올리겠다..ㅋ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다. 할 수 있다고 마구잡이로 할 필요는 없다. 9월달은 꽤 많은 글들을 올렸다. 글을 올리면서 내 생각이 더 정교해지고 아이디어를 몇 개 잡을 수 있었으니 결국 블로그에 글을 남겨 두면서 내가 가장 큰 덕을 본 셈이다. 나처럼 누군가도 내 글을 읽고 인사이트(그런게 있을리가^^) 하나 정도만 얻어 갔으면 좋겠다.

산책길 풍경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여름 더위에 중단했던 산책을 하고 있다. 40분 남짓 천천히 근처 공원을 걷는다. 역시 예전엔 항상 이어폰을 챙겨서 뭔가를 들으면서 걸었는데 이젠 점점 그냥 걷는다. 걸으면서 이런 저런 생각들이 머릿속에서 자연스레 떠올랐다 사라졌다 하는 걸 그냥 가만히 놔두는 식이다. 걸으면서 명상한다는 게 맞는 말인 것 같다. 그럴싸한 명상이 아니라 그냥 떠오르는 상념에 가만히 맡겨 두고 지켜보는.

너구리

산책길에 3일 연속으로 너구리를 만났다. 엊그제는 무려 3마리를 한꺼번에 만났는데 오늘은 한 마리랑 길 한복판에서 조우했다. 익숙한듯 사람을 무서워하지도 않는 게 신기해서 이번엔 핸폰으로 찍었다. “가까이 접근하면 상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발견 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한 채 모른 척 지나가달라”는 안내를 본 적도 있어서 그냥 조용히 지나쳤다. 너희들도 먹을 게 없어 사람이 있는 곳까지 접근한거니..

걷다 보면 배드민턴 장을 지나치는데 그 시간에 항상 배드민턴을 치는 부부가 있다. 랠리가 세 번을 넘기지 못할 정도로 둘 다 공격적이다. 족구장과 함께여서 네트가 낮은 편인데 거길 서로 내리 꽂는다. 보통 둘 중 실력좋은 사람은 상대가 잘 치도록 좋은 방향으로 건네기 마련인데 이 부부는 서로 인정사정 없다. 기회만 오면 서로 강스매싱이다. 이러니 처음부터 상대에게 서브를 잘 줄리가 없다. 한번, 아니면 세번째 끝. 다시 한번 아니면 세번째 끝. 게임에 내기를 하고 치던가 아니면 부부싸움 대신에 하는지도 모를 일이다.

옆 흙길로 맨발 걷기를 하는 사람들도 꽤 보인다. 맨발 걷기가 유행은 유행인가 보다. 또 무리지어 달리기를 함께 하는 그룹도 보인다. 일정한 속도로 천천히 걷다보면 마주치는 반환점에 있는 풋살장에는 외국인들이 가끔 경기를 한다. 올 여름에 운동하고 싶은 걸 어떻게 참고들 있었는지 신기할 정도로 경기에 몰입한다.

산책길 마지막은 상가를 지난다. 가끔씩 커피를 한 잔 마시기도 하는데 얼마전에는 요런 녀석을 만났다. 너구리만큼이나 신기했는데 이녀석 횡단보도도 신호보고 건넌다. 내 주위 세상은 참 빨리도 변하고 있다.

요기요 배달로봇

근처 산책길 루트가 몇 개 있는데 이 루트가 내가 애용하는 루트다. 계절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줘서 항상 변하는 것 같지만 또 어찌 보면 항상 그대로다. 사람들만 변해가는 것도 같다.

비슷한 것 찾고 비교하고 메모리 뱅크 구축하기

요즘은 시간나면 뉴스를 보면서 기업 관련 정보가 있으면 바로 투자 전략 지도 가지고 점찍으며 논다. 이른바 비슷한 것 찾고 비교하고 메모리 뱅크 구축하기. 동종업체 비교도 재밌지만 이런식의 이종업체간 비교도 재밌다. 투자 전략 지도 가지고 놀다가 발견한 요녀석은 PER100이 넘고 1년 동안 거의 97% 상승했다. 엔비디아와 테슬라 풍선이 작아 보이는 착시가 느껴질 정도로 비싸다.

투자 전략 지도 1

예전에 이런 궤적을 봤던 기억이 나서 비슷한 궤적의 기업을 생각하다가 기어이 찾은 이 기업은 1년동안 주가가 78% 상승했지만 10년 전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PER12 수준이다. 두 개를 나란히 놓고 보니 상승 폭은 다르지만 궤적이 비슷하긴 하다. 이런거 찾는 게임 꽤 잘했는데 이젠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다..

투자 전략 지도 2

거의 비슷한 궤적인데 왜 어떤 기업은 이익의 100배를 받고 또 어떤 기업은 이익의 10배를 받을까. 왜 어떤 기업은 같은 성장에 PER가 2배로 커지고 왜 어떤 기업은 PER가 그대로일까. 하나는 전력반도체 관련 기업이고 하나는 주택건설 기업이다. AI붐에 제대로 올라탄 기업과 평범한 기업의 차이일까 싶어서 애널리스트 전망치를 조회해 봤다. 과거 5년 성장률은 비슷했지만 하나는 이번 분기에도 계속 상승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마이너스로 꺾였다. 이에 따라 향후 5년 전망치도 엇갈린다.

성장률전망

앞으로 수익성이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면 PER 역시 팽창하고 앞으로 수익성이 나빠질 것으로 예상되면 PER는 수축한다.

성장률전망2

일반적으로 애널리스트들은 수익성이 높은 고품질 회사의 경우 미래 수익성을 다소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지만 회계연도 동안 추정치를 상향 조정하는 경향이 있고, 수익성이 낮은 저품질 회사의 경우 미래 수익성을 과대평가한 다음 연도가 진행됨에 따라 추정치를 낮게 조정하는 경향이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수익 수정은 수익성이 높은 회사의 주가를 연중 더 높이고 수익성이 낮은 회사의 주가를 낮추는 결과를 낳는다.

고품질 저품질 비교

하지만 고품질 회사에서 최근 실적이 꺾이면 최신 경향에 따라 특히 박하게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는 모두 고품질 영역이지만 두 기업의 향후 움직임을 조용히 관찰해 보는 것도 재밌겠다.

“그는 찾을 수 있는 한 많은 주식의 가치를 끊임없이 평가하고, 사업을 이해하고 가치에 대한 추정치를 내놓을 수 있는 합리적인 능력이 있다고 생각되는 주식을 찾았습니다. 엄청난 기억력과 수년간의 집중적인 연구로 그는 엄청난 수의 회사에 대한 이러한 평가와 의견으로 가득 찬 방대한 메모리 뱅크를 구축했습니다. 그런 다음, 미스터마켓이 평가 가치에 충분히 매력적인 할인으로 하나를 제공했을 때, 그는 그것을 샀습니다. 그는 종종 가장 매력적인 소수의 주식에 집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