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세를 계속 확인하지 말라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라

“주식 시세를 계속 확인하지 말라. 그렇게 하면 투자 기간이 짧아진다. 장기 투자자는 기업을 분석하고 향후 10년의 사업 가치를 평가해야 하는데, 모든 장기 분석을 부정하는 일일 주가 변동성에 집중하면 단타 매매자가 되고 만다. 매매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가치투자자가 좋은 단타 매매자가 되는 일은 거의 없다.” 내가 하고 싶은 말과 똑같지만 이것은 내가 아니라 비탈리 카스넬슨이 한 말이다. 이번에 새로 나온 책 “죽음은 통제할 수 없지만 인생은 설계할 수 있다”를 읽으면서 처음으로 접은 부분이다. 그의 뉴스레터를 오래전부터 구독해왔기에 대부분 눈에 익은 문장이다.

언젠가 적었지만 그 큰 돈을 투자하는 워런 버핏도 포트폴리오에 들어 있는 기업들의 주가를 매일 쳐다보지 않고 1~2주에 한번씩만 보며, 기업을 분석할 때도 기업 비즈니스 모델과 가치를 먼저 계산한 후에 가격을 나중에 계산한 가치와 비교해서 본다고 한다.

“우리는 활동에 대한 보수를 받는 것이 아니라 옳은 일에 대한 보수를 받는다. 얼마나 오래 기다릴지에 대해서라면 우리는 무한정 기다릴 것이다.”
– 워런 버핏

매일 매일의 주가가 아니라 결국 시간이 진실을 드러내는 법이다. Time reveals all things. 비슷한 말로 동양에는 “水落石出 물이 빠지면 돌이 드러난다.”는 말이 있고 버핏은 물이 빠지면 누가 발가벗고 수영하는지 안다고 했다.

어느새 내가 쓴 책이 세상에 나온지도 거의 5년이 되어간다. 5년이란 시간은 진실이 드러나기에 적당한 시간이다. 책에서 투자할 기업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이야기했지만, 기업을 직접 고르지 못하는 투자 지식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나 은행 예적금만 했던 사람들에게 즉시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주식 투자 전략도 추천했었다.

투자 전략별 수익률 표

책을 읽다 생각난 김에 전략별 최근 5년 수익률을 간단히 계산해 봤다. 비용과 배당은 계산하지 않았으며 코스피를 제외한 나머지 전략들은 CAGR 계산시 환율효과(상단 기울림)도 포함해서 명목 수익률을 계산했다. 다만 나중에 추가한 듀얼모멘텀(GEM)은 누적수익률은 따로 계산하지 않았고 CAGR만 계산한 수치로 환율효과를 감안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단 기울림을 더해 주면 같은 비교 값이 된다. 환율효과를 반영해서 다시 추가했다.

5년 수익률을 볼 때, 5년 전 이 시기에는 코로나로 가격이 크게 하락했기 때문에 감안해서 봐야 한다. 시간이 진실을 드러낸다는 점에서는 10년 수익률을 참고하는 게 더 바람직할 수도 있겠다. 인덱스처럼 생각했던 버크셔해서웨이 수익률이 가장 좋았다. 버크셔를 추천했던 5년 전에도 내게 버핏이 죽으면 어쩔거냐는 사람들이 많았다..ㅋ

“투자 기업을 고르지 않는 방법에 따로 추가하지는 않았지만, 다섯 번째 방법으로 워런 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 투자를 강력 추천한다. 이유는 다음 도표를 보면 알 수 있다. 내가 워런 버핏처럼 투자할 수 없다면, 워런 버핏을 나를 위해 일하는 펀드매니저로 고용하면 된다. 버핏의 나이가 걱정이라면, 버크셔해서웨이에는 잘 훈련된 그의 후계자들이 있다.”
– 내가 책에서 한 말이다..^^

5년 전에 내가 책을 쓴 이유 중 하나는 주식투자자들이 좁은 우리나라 시장에만 시야를 두지 말고 넓은 미국 시장(달러 자산에 대한 투자)도 함께 봐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서였다. 그래서 제일 앞 부분에 우리나라 시장의 낮은 수익률을 직접 계산해서 보여줬었다. “2000년 이후 최근 20년 주가성장률을 보면 3.87%로 4%에도 미치지 못한다. 2010년 이후 최근 9년의 성장률을 보면 2.71%로 더욱 떨어졌다.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에게 목표 수익률을 물어 보면 20~30% 이상을 이야기한다..”

5년이 지난 지금 최근 3년 수익률 CAGR -1.7%, 최근 10년 수익률 CAGR 1.5% 수익률로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실질 수익률 마이너스다. 그럼 지금부터 미래 5년은 달라질까? 달라진다면 또 얼마나 달라질까?! 물론 미국 시장이 과거처럼 10%이상 수익을 계속 내준다는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다. 버크셔해서웨이가 과거 60년의 성과를 미래에도 계속 가능하다는 보장도 없다. 다만 시간만이 진실을 드러낼 뿐이다. 내가 책에서 강조했듯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해야 한다. 비탈리 카스넬슨의 이번 책도 본인의 혹독했던 경험을 그대로 드러내면서 역시 그 부분을 강조하고 있었다.

“투자는 기복이 심한 비선형적인 일이다. 모든 투자자는 자신의 전략이 시장 상황과 완전히 어긋나는 시기를 경험하게 된다. 시장은 급등하는데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급락하면 고통은 추악한 얼굴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가치투자는 정반대 방식의 역 투자라고 정의할 수 있다. 성장주 투자자는 사랑, 화합, 평화, 합의의 열차를 타고 미스터 마켓이 열광하는 회사를 매수하고 사랑에 대한 댓가를 지불한다. 하지만 알다시피 사랑은 값비싸고 적어도 성장주에 있어서는 영원하지도 않다.
반면 가치투자자는 증오의 영역에 살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주식을 매수한다. 아이러니하게도 결국에 성장주 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던 회사를 가치투자자들이 소유하게 될 수도 있다. 사랑이 식으면 증오가 난무하는데, 아무도 증오에 대해 웃돈을 내는 사람은 없다. 따라서 매우 저렴하다.
투자 스타일은 순환 주기를 거친다. 당신이 투자한 주식에 대한 선호도가 완전히 없어질 때가 있다. 당신의 모든 노력이 허사가 된다. 당신은 스스로 계속 되뇐다. 단기적으로는 어떤 결정과 그 결과 사이에 연관성이 적거나 전혀 없다고. 이것이 투자의 기본 진리다. 머리로는 그렇게 믿지만 매일 출근하면 시장이 반복해서 말한다. 당신이 틀렸다. 당신이 틀렸다. 당신이 틀렸다.”
– 비탈리 카스넬슨

죽음은 통제할 수 없지만 인생은 설계할 수 있다

“나는 장기적으로는 우리 포트폴리오가 좋아질 것을 알았지만 ‘장기’는 언제나 ‘단기’보다 훨씬 더 먼 미래의 일이다.”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사건이 아니라 사건에 대한 우리의 판단이다.”
– 에픽테토스, 스토아 철학자

도덕경에 이른 책의 흐름

최근에 읽은 책이 “다산의 마지막 습관”이다. 다산(정약용의 호, 강진 유배시절 차가 많이 나는 산 이름을 따서 지음)이 말년에 ‘小學’으로 몸을 다스리는 기본으로 돌아갔다는 내용(마음을 다스리는 ‘心經’은 ‘다산의 마지막 공부’로 같은 저자가 출간)인데 최근 계엄 이후 우리나라에서 벌어진 사건을 통해 고위 공직자들에 대한 실망이 너무 커서 책 내용이 내게 더 다가왔는지도 모르겠다. 다산의 생각처럼 우리가 배울 모든 것은 이미 초등학교에서 다 배웠으니 고위 공직자들이 몰라서 안한 것은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 엘리트들에게 하도 실망해서 이참에 여유당전서에 있는 ‘목민심서’를 한번 읽어볼까 하다가 왜 다산전서가 아니라 여유당전서일까 싶었다. 다산이 호라면 여유당은 두물머리에 있는 당호(집의 호를 말하지만 주인을 칭하기도 한다)다. 다산이 직접 당호를 지었다고 하는데 도덕경 15장에서 가져왔다고 한다.

“내 병은 내가 알고 있다. 용기는 있지만 지모(智謀)가 없으며, 선(善)을 좋아하지만 가릴 줄을 모르며, 마음에 따라 곧바로 행하고 의심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만 둘 수 있는 일이지만 진실로 마음에 기쁨이 일어나면 그만두지 못하고, 하고 싶지 않았지만 진실로 마음에 걸리거나 통쾌하지 않으면 반드시 그만두지 않았다. 그래서 어려서는 일찍이 세속을 초월함에 치달리면서도 의심하지 않았고, 장성해서는 과거공부에 빠져 돌아보지 않았으며, 서른 살이 넘어서는 지난 일에 대한 후회를 깊이 진술하면서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래서 선을 좋아하여 싫어할 줄을 몰랐으나 홀로 비방을 많이 받았다. 아! 이것 또한 운명인가? 성품이 이에 있으니 어찌 감히 운명이라고 말하겠는가?”

정약용은 자신이 비방을 받아 위태로운 상황에 빠지게 된 것이 바로 자신의 이런 기질에 있다고 본 것이다. 정약용이 지침으로 찾은 구절은 가장 널리 알려진 왕필본 도덕경 15장의 바로 이 구절이다.

豫焉若冬涉川(예언약동섭천) : 겨울에 개울을 건너듯 조심스럽고
猶兮若畏四隣(유혜약외사린) : 사방의 이웃을 두려워하듯 신중하다

이 구절의 첫 두 글자를 가져와 당호로 썼다고 하는데 이상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예유’가 되어야 할텐데 왜 ‘여유’가 됐을까? 왕필본 보다 조금 앞선 하상공본 도덕경(이 두 개를 통상 통행본이라 한다)을 보면 다음과 같다.

與兮若冬涉川(여혜약동섭천) : 겨울에 개울을 건너듯 조심스럽고
猶兮若畏四隣(유혜약외사린) : 사방의 이웃을 두려워하듯 신중하다

1973년 호북성 장사시 마왕퇴 한나라 묘지에서 발견된 백서본(백서갑과 백서을, 전국시대 말기 추정) 도덕경에도 ‘예’가 아닌 ‘여’로 되어 있지만 200년 전 정약용이 백서본을 봤을리 없을테니 아무래도 왕필본이 아닌 하상공본 도덕경으로 공부를 하지 않았을까 싶다. 참고로 중국에는 왕필본(학자층이 주로 사용)이 우리나라와 일본에는 하상공본(중국 민간이 주로 사용)이 광범위하게 사용됐다고 한다.

재밌는 점은 1993년 중국 호북성의 곽점촌에서 죽간 형태로 발굴된, 현재로선 가장 오래된 곽점본 도덕경(전국시대 중 후기)에는 이것이 夜로 되어 있고 해설을 찾아 보니 豫의 가차자라고 되어 있다. 그래서 추측컨대 한자의 予는 나/줄 여 라고들 하는데 ‘미리’를 뜻하는 豫의 약자로도 쓰인다. “予는 豫(미리 예)의 성부이며, 속자(俗字)이기도 하다. 다만 予는 쓰임이 그리 많지 않고, 與(줄 여), 豫(미리 예)에 대부분의 용례를 빼앗긴 형편이다.” 대충 이런 흐름으로 與가 되지 않았을까?!

대충 눈치 챘겠지만 다산의 책을 읽다가 기어이(?) 도덕경의 판본에 이르렀고 평소 벼르고 있던 도덕경의 가장 원형이라는 곽점본 도덕경을 읽기에 이르렀다..ㅋ

죽간에 반영된 노자의 언어

이 책을 읽어 보면 우리가 알던 도덕경이 도덕경이 아닌 것을 알게 된다..^^ 도덕경하면 누구나 먼저 떠오르는 제 1장 道可道 非常道 名可名 非常名조차 곽점본에는 없다. 백서본에서부터 있는데 이조차 ‘도가도 비상도’가 아니라 道可道 非恒道다. 한나라 5대 황제의 이름을 피휘해야 해서 후대에 恒을 常으로 바꿔썼다. 이런 피휘는 문서의 작성 연도를 파악할 때 중요한 단서가 된다. 사마천 사기에 적힌대로 노자가 함곡관을 넘어가면서 5천자 도덕경을 남겼다고 했지만 곽점본 원형을 보면 단 2002자 뿐이다. 또 백서본을 보면 도덕경이 아니라 덕도경으로 도경이 뒤에 있다. 이 책을 읽으면 노자의 정체에 대해서도 어렴풋이 윤곽을 잡을 수 있었다.

오래전 읽은 노자 도덕경(왕필본을 읽었다)은 내게도 큰 영향을 끼친 의미 있는 책이다. 특히 36장이 특별하게 다가왔었는데 이번에 읽어 보니 곽점본에는 내가 좋아하는 36장이 없었다. 아마도 후대 도가, 법가들이 도덕경에 통치술을 추가하면서 들어간 부분일텐데 36장 뒷 부분은 얼마전 읽은 장자 외편에도 그대로 나오는 걸로 봐선 메이광 교수의 관점을 받아들일 수 밖에.

“36장의 ‘거두어들이고자 한다면’이 포함된 구절에 대해 왕필은 횡포에 대항하고 폭동을 없애는 수단을 말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제가 보기에 이러한 논변들은 모두 불필요한 것들입니다. 팩트는 매우 간단합니다. 이런 장절(가령 7장, 36장)들은 후대에 추가시킨 것들이며 원래 ‘노자’의 내용에는 속해 있지 않았던 것들이었습니다.”
– 메이광

이번에 도덕경 판본을 따라가면서 또 느꼈지만 모든 원형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다. 현학적이지 않고 투박하다. 곽점본 제일 첫 장은 다음으로 시작한다. 통행본 19장 내용으로 곽점본 노자 출간 이후 철학사상계에 가장 큰 파장을 가져다 준 장절 중 하나다. 특히 도가가 유가를 배척하는 대표적인 구문으로 알려져 왔던 통행본 문장(절성기지, 절인기의, 효와 자애)이 곽점본에는 다르게 적혀 있다(절지기변, 절위기려, 계자).

앎과 말재주를 버리면 백성의 이익이 백배가 된다. 술수와 이익을 버리면 도적은 사라진다. 행하려는 마음과 사사로운 걱정을 버리면 백성들은 아이처럼 순수한 상태로 돌아간다. 이 세 문구로 부족하다고 여겨지면 또 이렇게 당부할 수도 있겠다. ‘투박함을 지니고 사리사욕을 줄여라’

우리 사회 엘리트들이 가슴 깊이 새겨야 할 말이다.

트럼프 말 한마디

트럼프의 입에따라 드라마틱한 움직임을 보였던 지난 5일. 하루에 10% 가까이 움직이는 이게 인덱스?!

S&P500 스냅샷

이번 일이 얼마나 이례적인 일인지는 다음에서 알 수 있다.

정규분포와 거리가 먼 주식시장

트럼프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에 등락을 거듭하는 시장. 이걸 예측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 전문가가 있다면~~ 사기꾼. 중국을 제외하고 관세 90일 유예한단 말에 시장은 환호했다.

트럼프 트루스 소셜

딱 5년 전 데자뷰. 당시엔 자신이 소유한 트루스 소셜이 아니라 지금은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현재 X)에서 말 한마디로 시장을 쥐락펴락했었다. 난 권력자가 SNS(그것도 자신이 소유한)를 통해 직접 암시(이번엔 대놓고..ㅋ)를 하거나 시장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는 게 올바른가 모르겠다…오늘 읽은 칼럼에서는 트럼프가 관세 부과의 근거로 내세우는 법1조차…”특이하고 특별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해야 한다는 내용이라니 그 특이하고 특별한 위협이 지난 50년간 일어난 세계화, 그로인한 중국의 부상?!

우리나라 계엄 사태와 이후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일을 통해서도 느낀 거지만 법이란 게 많은 여백과 공백이 있기 마련이다. 당연히 그 여백과 공백은 상식과 사회적 통념이나 관습으로 메워지며 잡음없이 지내오거나 일부 개정되며 진화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어떤 이상한(?) 리더가 그동안의 상식과 관습으로 메꿔진 그 공백을 찾아내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그것을 무시하고 글자 그대로의 법 조항만을 따지면서 법을 비켜갈 때…법은 무력해 진다.

장자 외편 거협(胠篋)을 보면 많이들 아는 도둑의 도에 대해서 나온다. 감추어진 재화를 멀리서 바라보는 것으로도 아는 것이 성(聖), 도둑질할 때 먼저 들어가는 것이 용(勇), 맨 뒤에 나오는 것이 의(義), 도둑질이 가능할지 여부를 미리 아는 것이 지(知), 도둑질한 물건을 골고루 분배하는 것이 인(仁)이다. 리더가 일개 도둑보다 못하다는 이야기를 할 때 많이 인용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 내용이 나와 있는 전체 이야기 골자는 도둑의 도를 치켜세우는 것이 아니라 인의를 말하는 성인들이 많아 인의를 아는 도둑들이 많으니 오히려 성인이 없어져야 하지 않겠냐는 내용이다. 성인이 천하를 이롭게 하는 것은 적고 천하를 해롭게 하는 것(도척같은 도둑들이나 전성자 같은 이을 이롭게 해서)은 많지 않은가?!

“옛날 제(齊)나라는 이웃 고을이 서로 바라보이며 닭 우는 소리와 개 짖는 소리가 서로 들려서 그물이 펼쳐지는 곳과 쟁기와 보습이 찌르는 곳이 사방 2천 리에 달했다. 사방 국경 안을 통틀어 종묘(宗廟)와 사직(社稷)을 세우고 읍,옥,주,려,향(邑·屋·州·閭·鄕) 등의 고을을 구석구석까지 다스림에 어찌 성인을 본받지 않았겠는가! 그러다 전성자(田成子)가 하루아침에 제나라 임금을 죽이고 그 나라를 훔쳤으니 훔친 것이 어찌 나라뿐이었겠는가? 성지(聖知)의 규범도 함께 훔쳤다. 그 때문에 전성자(田成子)는 도적이라는 이름을 얻었지만 몸은 요(堯)·순(舜)과 같이 편안한 지위에 머물러 작은 나라가 감히 비난하지 못하고 큰 나라가 감히 주벌(誅伐)하지 못해서 열두 세대 동안이나 제나라를 차지하였으니, 이는 제나라를 훔쳤을 뿐만 아니라 성지(聖知)의 규범까지 아울러 훔쳐서 도적의 몸을 지킨 것이 아니겠는가?”

세상을 위해 인의로써 그릇됨을 바로잡으려 하면 곧 인의로 훔친다. 세상을 위해 법으로 바로잡으려 하면 곧 법으로 훔친다. 장자는 벌써 2,300년 전에 깨달았다.

최구가 노자에게 물었다.
“천하를 인위적으로 다스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인심을 이끌어갈 수 있습니까?”
노자가 말했다.
“인심을 교란시키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인심이란 억누르면 내려가고 밀면 올라가는 것입니다.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사이에 우쭐해지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합니다. 그 부드러움은 억세고 강한 것을 유하게도 만듭니다. 모나고 날카로워서 모든 것을 깎아 다듬으려 들기도 합니다. 뜨겁게 달아오르면 타오르는 불길 같고, 차갑게 식으면 꽁꽁 언 얼음과도 같게 됩니다. 마음의 빠르기는 잠깐사이에 이 세상 밖까지 갔다오는 정도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심연처럼 고요하지만, 움직이기 시작하면 하늘로 날아오릅니다. 성냈다 뽐냈다하여 잡아매 둘 수가 없는 것이 인심인 것입니다.”

“닭이 울면 일어나 부지런히 선한 일을 행하는 자는 순임금의 무리요, 닭이 울면 일어나 부지런히 이익을 추구하는 자는 도척의 무리다. 순임금과 도척을 나누는 차이를 알고 싶은가? 이익을 추구하는 것과 선한 일을 행하는 것 사이의 차이일 뿐이다.”
– 맹자, 진심 상

  1. 1977년 제정된 국제비상경제권한법(International Emergency Economic Powers Act).
    “이 법 제1702조에 따라 대통령에게 부여된 모든 권한은 미국 외부에서 전부 또는 상당 부분이 발생한 비정상적이고 특별한 위협을 처리하기 위해 행사될 수 있으며, 대통령이 그러한 위협에 대해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하는 경우에 한한다.
    이 편 제1702조에 따라 대통령에게 부여된 권한은 이 장의 목적상 국가 비상사태가 선포된 비정상적이고 특별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서만 행사될 수 있으며, 다른 목적으로는 행사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이러한 권한의 행사는 해당 위협과 관련된 새로운 국가 비상사태 선포에 근거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