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말 한마디

트럼프의 입에따라 드라마틱한 움직임을 보였던 지난 5일. 하루에 10% 가까이 움직이는 이게 인덱스?!

S&P500 스냅샷

이번 일이 얼마나 이례적인 일인지는 다음에서 알 수 있다.

정규분포와 거리가 먼 주식시장

트럼프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에 등락을 거듭하는 시장. 이걸 예측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 전문가가 있다면~~ 사기꾼. 중국을 제외하고 관세 90일 유예한단 말에 시장은 환호했다.

트럼프 트루스 소셜

딱 5년 전 데자뷰. 당시엔 자신이 소유한 트루스 소셜이 아니라 지금은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현재 X)에서 말 한마디로 시장을 쥐락펴락했었다. 난 권력자가 SNS(그것도 자신이 소유한)를 통해 직접 암시(이번엔 대놓고..ㅋ)를 하거나 시장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는 게 올바른가 모르겠다…오늘 읽은 칼럼에서는 트럼프가 관세 부과의 근거로 내세우는 법1조차…”특이하고 특별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해야 한다는 내용이라니 그 특이하고 특별한 위협이 지난 50년간 일어난 세계화, 그로인한 중국의 부상?!

우리나라 계엄 사태와 이후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일을 통해서도 느낀 거지만 법이란 게 많은 여백과 공백이 있기 마련이다. 당연히 그 여백과 공백은 상식과 사회적 통념이나 관습으로 메워지며 잡음없이 지내오거나 일부 개정되며 진화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어떤 이상한(?) 리더가 그동안의 상식과 관습으로 메꿔진 그 공백을 찾아내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그것을 무시하고 글자 그대로의 법 조항만을 따지면서 법을 비켜갈 때…법은 무력해 진다.

장자 외편 거협(胠篋)을 보면 많이들 아는 도둑의 도에 대해서 나온다. 감추어진 재화를 멀리서 바라보는 것으로도 아는 것이 성(聖), 도둑질할 때 먼저 들어가는 것이 용(勇), 맨 뒤에 나오는 것이 의(義), 도둑질이 가능할지 여부를 미리 아는 것이 지(知), 도둑질한 물건을 골고루 분배하는 것이 인(仁)이다. 리더가 일개 도둑보다 못하다는 이야기를 할 때 많이 인용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 내용이 나와 있는 전체 이야기 골자는 도둑의 도를 치켜세우는 것이 아니라 인의를 말하는 성인들이 많아 인의를 아는 도둑들이 많으니 오히려 성인이 없어져야 하지 않겠냐는 내용이다. 성인이 천하를 이롭게 하는 것은 적고 천하를 해롭게 하는 것(도척같은 도둑들이나 전성자 같은 이을 이롭게 해서)은 많지 않은가?!

“옛날 제(齊)나라는 이웃 고을이 서로 바라보이며 닭 우는 소리와 개 짖는 소리가 서로 들려서 그물이 펼쳐지는 곳과 쟁기와 보습이 찌르는 곳이 사방 2천 리에 달했다. 사방 국경 안을 통틀어 종묘(宗廟)와 사직(社稷)을 세우고 읍,옥,주,려,향(邑·屋·州·閭·鄕) 등의 고을을 구석구석까지 다스림에 어찌 성인을 본받지 않았겠는가! 그러다 전성자(田成子)가 하루아침에 제나라 임금을 죽이고 그 나라를 훔쳤으니 훔친 것이 어찌 나라뿐이었겠는가? 성지(聖知)의 규범도 함께 훔쳤다. 그 때문에 전성자(田成子)는 도적이라는 이름을 얻었지만 몸은 요(堯)·순(舜)과 같이 편안한 지위에 머물러 작은 나라가 감히 비난하지 못하고 큰 나라가 감히 주벌(誅伐)하지 못해서 열두 세대 동안이나 제나라를 차지하였으니, 이는 제나라를 훔쳤을 뿐만 아니라 성지(聖知)의 규범까지 아울러 훔쳐서 도적의 몸을 지킨 것이 아니겠는가?”

세상을 위해 인의로써 그릇됨을 바로잡으려 하면 곧 인의로 훔친다. 세상을 위해 법으로 바로잡으려 하면 곧 법으로 훔친다. 장자는 벌써 2,300년 전에 깨달았다.

최구가 노자에게 물었다.
“천하를 인위적으로 다스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인심을 이끌어갈 수 있습니까?”
노자가 말했다.
“인심을 교란시키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인심이란 억누르면 내려가고 밀면 올라가는 것입니다.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사이에 우쭐해지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합니다. 그 부드러움은 억세고 강한 것을 유하게도 만듭니다. 모나고 날카로워서 모든 것을 깎아 다듬으려 들기도 합니다. 뜨겁게 달아오르면 타오르는 불길 같고, 차갑게 식으면 꽁꽁 언 얼음과도 같게 됩니다. 마음의 빠르기는 잠깐사이에 이 세상 밖까지 갔다오는 정도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심연처럼 고요하지만, 움직이기 시작하면 하늘로 날아오릅니다. 성냈다 뽐냈다하여 잡아매 둘 수가 없는 것이 인심인 것입니다.”

“닭이 울면 일어나 부지런히 선한 일을 행하는 자는 순임금의 무리요, 닭이 울면 일어나 부지런히 이익을 추구하는 자는 도척의 무리다. 순임금과 도척을 나누는 차이를 알고 싶은가? 이익을 추구하는 것과 선한 일을 행하는 것 사이의 차이일 뿐이다.”
– 맹자, 진심 상

  1. 1977년 제정된 국제비상경제권한법(International Emergency Economic Powers Act).
    “이 법 제1702조에 따라 대통령에게 부여된 모든 권한은 미국 외부에서 전부 또는 상당 부분이 발생한 비정상적이고 특별한 위협을 처리하기 위해 행사될 수 있으며, 대통령이 그러한 위협에 대해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하는 경우에 한한다.
    이 편 제1702조에 따라 대통령에게 부여된 권한은 이 장의 목적상 국가 비상사태가 선포된 비정상적이고 특별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서만 행사될 수 있으며, 다른 목적으로는 행사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이러한 권한의 행사는 해당 위협과 관련된 새로운 국가 비상사태 선포에 근거해야 합니다.” ↩︎

하락장에서 되돌아 봐야 할 투자의 기본

하락장에는 다시 투자의 기본과 투자 구루들의 어록으로 돌아간다. 겉으론 많이 어렵고 복잡해 보이지만 주식투자는 결국 이 한 장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시장의 흔들리는 가격에 따라 탐욕과 공포를 느끼지 말고 오직 좋은 기업을 골라 기업의 내재가치를 계산하고 안전마진을 고려한 구매가격을 결정한 다음 시장가격이 거기에 도달했을 때(그림의 그린존, 야구로 비유하면 좁힌 스트라이크 존) 원칙대로 두려움없이 구매할 수 있는 용기. 그리고 남은 것은 기다림 뿐. 누군 이걸 인내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식 투자 핵심 요약

최근 미국이나 우리나라 주식이 많이 하락해서 투자자들이 어렵지만 이런 때일수록 자신의 투자 원칙을 점검해야 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1)’흔들리는 가격에 탐욕과 공포를 느끼지 말고’에서 20% 떨어져 나가고 2)’내재가치를 계산하고’에서 30% 떨어져 나가고 3)’안전마진을 고려한 구매가격을 결정한 다음’에서 10% 떨어져 나가고 4)’두려움없이 구매할 수 있는 용기’에서 10% 떨어져 나가고 5)’오랜 기다림’에서 25%가 떨어져 나간다. 특히 1) 4) 5)는 기질과 관련되어 있다.

탐욕과 두려움에 휩쓸리면 주가가 많이 빠져 주식을 사야하는 언더밸류(특히 그린존)에서 오히려 주식을 팔고, 주식을 팔아야 하는 오버밸류(레드존)에서 주식을 산다. 투자는 거꾸로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아야 한다. 그러려면 2) 3)의 내재가치를 알아야 한다.

가치 계산에서 핵심은 내재가치가 우상향하는 좋고 훌륭한 기업을 고르는 것이다. 그래야만 시간이 내 편이 된다. 경쟁 우위라거나 경제적 해자라고 얘기되는 부분이 바로 여기에 해당 된다. 대부분의 기업은 상승각도가 작거나 수평선이거나 심지어 우하향하기도 한다. 이를 골라낼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 대가들도 끊임없이 트렌드를 읽고 독서하고 정보를 취합하고 많은 시간을 들여 생각을 한다. 투자란 결국 가격처럼 당장 눈에 보이는 것을 보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노력들과 기질이 결합되어야만 투자에서 장기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수 있는데 이는 채 5%도 안된다.

보이는 것은 가격이고 보이지 않는 것은 가치다. 내가 지불하는 것은 가격이고 얻는 것은 가치다. 투자란 결국 내가 지불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기만 하면 된다. 그렇다면 무엇을 보고 투자를 할 것인가? 이 질문에 도달하게 되면 결국 “가치란 무엇인가?” 라는 보다 더 본질적 질문에 다가가게 된다. 벤 그레이엄도, 필립 피셔도, 워런 버핏도, 찰리 멍거도 그랬고 빌 밀러도 그랬다.

“Value investing means really asking what are the best values…Sometimes growth is cheap and value expensive…The question is not growth or value, but where is the best value.”

“가치는 이익이 만들고, 이익은 매출로부터 나오고, 매출은 소비자 지갑의 소비로 나온다. 즉 가격은 가치가 만들고 가치는 이익이 만들고, 이익은 매출로부터, 매출은 소비, 즉 여러분의 지갑에서부터 나온다. 그러므로 가격은 소비자의 지갑을 보면 알 수 있다. 시가총액 즉 가격을 비싸게 혹은 싸게 만드는 것은 가치로부터 나오는 데 나는 그 가치는 결국 비즈니스모델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은 가치를 이익으로만 보는데 이익이 양의 개념이라면 양이라는 이익적 관점에 혼을 불어넣는 게 바로 비즈니스모델이다. 이익의 질을 분석하는 게 바로 비즈니스모델분석이다…지속가능한 이익, 예측가능한 이익, 덜 변동적인 이익, 그리고 제일 중요한 확장가능한 이익인지는 비즈니스모델분석을 통해 확인가능하다.”
– 강방천

“하지만 모든 가치 접근 방식의 핵심은 지불하는 비용과 얻는 것을 엄격하게 계산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생명선입니다. 대부분의 셀사이드 애널리스트는 장기 현금흐름 할인 모델조차 실행하지 않으며, 수많은 미래 시나리오를 고려하는 모델을 본 기억이 없습니다. 바이사이드 쪽에서도 우리의 접근 방식에 대한 수요가 높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는 그 점이 마음에 듭니다. 이는 다른 모델에 비해 잠재적으로 우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가치 평가는 미래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불확실합니다. 제가 분석가들에게 자주 상기시켜 주듯이, 기업에 대한 정보의 100%는 과거를 나타내며, 가치의 100%는 미래에 달려 있습니다. 기업의 미래 잉여현금흐름의 현재 가치를 파악하는 것은 높은 수준의 추정 오류를 수반하며 입력값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현금흐름 할인 분석뿐만 아니라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데 알려진 모든 가치 평가 방법론을 사용합니다.”
– 빌 밀러

“우리는 특정 비즈니스에 대해 안팎으로 알고 있으며, 예를 들어 향후 10년 후의 결과를 예측할 수있을 정도로 적어도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비즈니스가 10년 후의 모습을 알고 싶기 때문에 우리는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는 그것을 영원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모든 다른 우발적인 상황을 감안할 때 최소한 10년 후에 비즈니스가 어떻게 보일지 90%의 높은 수준의 역량으로 예측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답이 없고 계속 공부하고 때로는 우리가 정말로 그것을보기 전에 몇 년 동안 공부하고 가격이 우리의 타격 영역에 올 때까지 기다리지만 많은 경우 그렇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선택을 매우 어렵게 만듭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들을 선택할 때 우리는 그들이 정말 훌륭하고 우리가 정말로 완전히 이해하는 비즈니스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을 아주 오랫동안 소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소유할 어떤 것이든 가격이 내려가면 더 많이 살 것입니다 예, 어떻게 시작합니까 예, 그들이 50% 내려가면 60%나 70%로 내려가면, 맞습니다 우리는 더 많이 구매하므로 우리가 그들을 이해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정의를 실제로 측정 할 수 있습니다. “
– 리 루

“투자할 때면 항상 우리 스스로를 시장분석가나 거시 경제학자, 혹은 증권분석가가 아니라 비즈니스 분석가로 생각합니다.”
“The most important thing to learn is how to value a business.”
– 워런 버핏

“자카리아와 저는 우리 투자 기업들이 사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관점에서 투자조합을 이해합니다. 그 모델을 설명하는 데 사용하는 이름은 기억하기 쉽지 않다는 점에 대해 미리 경고합니다. 투자조합 자산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큰 집단은, 기대할 필요 없이 여러분도 다 알고 있는 “규모의 경제 공유”모델입니다. 다음은 15% 비중을 차지하는 “자산 대체 비용 대비 할인된 주가와 가격 결정력을 가진 기업” 모델입니다. 이름에 대해서 경고했죠? 또 15% 비중의 “미움받는 에이전시” 모델과 10% 이하의 “초고퀄리티 사고자” 모델이 있습니다. 투자조합은 총 20개 기업에 투자하고 있지만 그 중 10곳에 현저한 집중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10곳의 투자 비중을 합치면 포트폴리오의 80%나 됩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면, 한 개 회사에 포트폴리오의 30% 비중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 노마드 투자조합 투자자 서한

“좋은 투자는 소수 스포츠이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나은 수익을 얻으려면 남들과는 다른 일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중에게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인내심입니다.”
– 닉 슬립

여물위춘(與物爲春)

탄핵이 인용되고 친구들 단톡방에 올린 글이다. 이데올로기는 인식을 끔찍하게 왜곡하고 두뇌를 아주 불행한 패턴에 가두고 현실 인식을 왜곡되게 한다. 이 정도 사안이면 제대로 된 사고와 현실 인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8:0을 예상하는 게 정상이다. 9:0이 될 일을 8:0이나 7:0으로 만들거나 3월 초를 4월 초로 지연시킬 수는 있더라도 결코 국민들의 상식은 한 순간에 바꿀 수가 없다. 헌법은 민주 공화국의 근간이고 적어도 헌법은 상식 안에 있다. 여물위춘(與物爲春), 이제 정말 봄이다.

노엄 촘스키와 같은 천재가 어떻게 명백한 오판을 하는 것일까요? 제가 보기에 그 답은 명확합니다. 촘스키는 열성적으로 이데올로기를 신봉합니다. 그는 극단적인 좌파 평등주의자입니다. 그는 너무나 똑똑하기 때문에 다윈주의식 관점을 수용한다면, 그것이 자신의 좌파 이데올로기를 위협할 것임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연구가 이데올로기적 편향에 영향을 받도록 놔둔 것입니다.

이는 우리에게 또 다른 교훈을 줍니다. 노암 촘스키와 같은 천재가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아 사고가 탁해진다면, 여러분과 저 같은 보통 사람에게는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작용할지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데올로기는 우리의 인식을 끔찍하게 왜곡합니다. 젊을 때 극단적인 이데올로기를 과하게 받아들이고, 그걸 밖으로 표현하기 시작하면 두뇌를 아주 불행한 패턴에 가두게 됩니다. 그뿐 아니라 현실 인식 또한 전반적으로 왜곡되게 됩니다.

– 찰리 멍거, 가난한 찰리의 연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