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축하메일

네이버는 이웃 페이스북은 친구 내 블로그는 독자

아침에 메일함에 “축하드립니다”로 시작하는 축하메일 하나가 들어와 있어 클릭했더니 이런 내용이다. 지난 28일 동안 구글 검색을 통해 무려(?) 150회의 클릭이 내 블로그로 들어 왔다. 대충 30으로 나누면 하루에 5명 내외의 사람들이 구글 검색을 통해 블로그로 들어오고 있다는 얘기다. CTR이 대략 4.3% 정도 수준이니 내 블로그 글이 구글에서 28일 동안 3,488회 정도 노출된 걸로 추측된다. 노출은 키워드 순서대로 나열이 되니 현재 키워드 평균 순위 10위권 내외인 내 블로그의 영향력으로 봤을 때 향후 검색 1페이지 안으로 들어가는 키워드가 늘면 노출수와 CTR이 늘 것이고 트래픽도 따라 증가할 것이다. 그러면 모든 블로거들이 바라는 광고 수익도 늘어난다. 물론 난 그렇게 열심히 할 생각은 없다..ㅎ

구글 축하메일

검색엔진 사용자 수로 비교하면 당연히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구글보다 훨씬 많아야 정상이지만 네이버를 통한 노출과 클릭은 구글에 비해 형편없는 수준(확인해 보니 딱 1/5인 30 클릭)이다. CTR만 거의 비슷한 정도. 아무래도 자사 블로그나 카페를 우대하는 정책때문으로 생각되는데 국내에서 트래픽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부터 만드는 게 쉽고 편하고 돈도 안들고 트래픽을 끌어 모으는데도 효과적일거다. 물론 그렇게 다 만들어진 서비스를 사용하다 보면 이런 저런 단점들도 있다. 언젠가 말했지만 난 아파트 같은 그런 곳이 싫어 이렇게 단독 주택을 지었다. 단독 주택에 살면서 트래픽이 적고 사람들이 없어 적적하다고 징징대는 것도 웃긴 일이고 단독 주택 앞으로 고속도로를 깔겠다고 설쳐대는 것도 허망한 일이다.

며칠 전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하고 운전면허증을 새로 발급받았다. 올해 대략 10명 당 1명 수준으로 적성검사를 받아야 해서 아마도 연말쯤엔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몰릴 것으로 예상하는 기사를 본 것 같다. 대략 489만명. 요즘 MZ세대는 운전면허를 따지 않는다는 기사도 봤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근처에 면허시험장이 있어 갔더니 널널했다. 여권 사진과 동일한 3.5×4.5 규격의 사진 2 매(안가져가도 1만원에 바로 찍을 수도 있었다)와 기존 운전면허증만 가져가면 30~60분 이내에 새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었다. 이번엔 모바일면허증도 되는 것으로 해서 핸드폰에도 넣어뒀다. 65세 이상은 5년 단위로 75세 이상은 3년 단위로 갱신해야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도 어디 갈 때 아이들에게 운전을 맡기는 나는 더 빨리 운전대를 놓지 않을까 싶다. 아직 요원해 보이지만 자율주행이 대세가 될지도.

이 짧은 경험을, 트래픽을 목적으로 블로그 글로 작성한다면 전혀 다른 글이 된다. 소제목을 달고 키워드 선정을 하고 적당한 사진을 미리 찍어 두거나 다른 곳에서 가져오고 스토리 라인을 만들고 2,000자 이상의 길이로 글을 작성해야 한다. 온라인으로 받는 방법을 포함해서 각각의 비용도 자세히 정리해야 하고 에피소드도 적당히 집어 넣고 고령자 치매검사에 대한 안내도 상세하게 집어 넣어야 한다. 각종 정보 소스로 넘어갈 수 있는 링크도 꼼꼼하게 연결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러면 일이 되고 스트레스가 된다. 트래픽이나 돈이, 혹은 명성이 목적이 되면 오래하지 못한다. 늘 얘기했던 점수판만 바라보며 플레이하는 농구선수가 되는 것이다.

돌아보니 네이버 블로그엔 ‘이웃’이나 ‘서로이웃’이 있고 페이스북엔 ‘친구’가 있다. 따지고 보니 내 블로그엔 구독자가 있었다. 전체 방문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지만 페이지뷰는 훨씬 높다. 비록 얼마 안되는 독자지만 그들을 위한 글을 따로 써봐야겠단 생각이 이 글을 쓰다 문득 들었다. 내 블로그엔 “독자”가 있다..^^

버크셔해서웨이 신규매수 종목 STZ

주말에 구루들의 포트폴리오 업데이트를 훑어 봤다. 버크셔해서웨이 신규매수 종목에 STZ가 보여서 뭔가 봤더니 코로나 맥주로 유명한 주류기업이다. 포도주와 양주 라인도 가지고 있지만 맥주가 주요 매출인 맥주 기업이다. 버핏 매수기업이라고 하지 않는 이유는 버핏 후계자가 매수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미국 기업을 살펴 볼 때 하는 루틴처럼 야후 파이낸스로 들어가서 기업의 스냅샷을 찍고 간략하게 훑어 본다. 과거 5년 수익률이 -20%에 현재 PER 43이다. 최근 5년간 미국 지수가 거의 100% 넘게 올랐을텐데 주주들의 상실감이 엄청났겠다. 확인해보진 않았지만 보나마나 이익이 무너져서 주가는 흘러내렸고 PER는 올라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든다.

STZ 주가

미국 뉴스를 보다보니 버크셔 지분공시가 나기 바로 전에 올라온 기사인 것 같은데 제목이 “STZ를 매도해야 하는 3가지 이유와 대신 매수해야 할 1가지 주식”이다..^^ 매도해야 할 3가지 이유는 유기적 성장(인수 합병 매각 같은 일회성 이벤트와 환율변동을 제외한 성과)이 둔화되고 있다는 점, 애널리스트들의 향후 예상 성장이 낮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근 영업이익률이 급격히 하락했다는 점을 들었다. 실적을 보니 매출은 고만고만하게 상승하고 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망가졌다. 다행히도 버핏이 중요하게 보는 FCF는 아주 양호하다.

STZ 실적

퀀트를 해봐서 알지만 이런 종류의 기업은 퀀트를 통해 절대로 걸러내지 못한다. 기업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숫자들이 왜 망가졌는지, 혹은 왜 망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극복하기 위해 어떤 일들을 준비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250달러 근처에서 움직이던 가격이 162달러(버크셔 매수 공시 후 7.4% 급등해서 175달러)까지 빠진 이유(멕시코 추가 관세 같은)도 제대로 추적하고 있어야 한다. 찾아 보니 버크셔해서웨이 추정 매수가는 221달러 내외로 트럼프의 관세 으름장으로 단기간에 비교적 크게(?) 물린 셈이 됐다. 내재가치 계산기로 단순 계산했더니 적정 내재가치 207 달러가 나온다. 물론 안전마진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숫자다.

“회사는 진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부합하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포트폴리오를 전략적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멕시코 맥주 포트폴리오와 하드 셀처와 같은 새로운 대체 음료 알코올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지원하기 위해 멕시코에서 양조 용량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24 회계연도 말에 이 회사는 멕시코 시설 전체에서 4,800만 헥토리터의 생산 용량을 확보하여 강력한 운영 기반을 강화했습니다. 2025년부터 2028년까지 기존 양조장의 모듈식 확장과 베라크루스에 세 번째 양조장 개발에 약 3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전략적 투자를 통해 회사는 프리미엄 음료 알코올 부문에서 리더십을 강화하는 동시에 증가하는 시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을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경제글을 전문적으로 올리는 국내 블로거의 STZ 관련 글(정말 빨리 올렸다, 검색엔진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속보성을 강조해서 트래픽을 끌어 모으는 전략이다)을 보니 결론은 좋은 기업이지만 현재 PER가 너무 높다고 정리한다. 내 판단과는 반대다..ㅋ 현재 PER 43은 물론 너무 높은 숫자지만 어디까지나 스냅샷일 뿐 진짜 숫자가 아닌 허상 숫자다. 투자자는 그걸 바로 알아차려야 한다. 일시적 이익과 마찬가지로 일시적 손실도 감안해서 이익을 평탄화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찍힌 이익이 아니라 FCF로도 봐야 하고 그도 아니면 최소한 1~2년 정도를 추정해서 계산해야 한다.

STZ 밸류에이션 표

야후 파이낸스가 좋은 이유(국내 포털의 금융 서비스도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이런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트레일링 PER 43.45지만 포워드 PER 10.92 수준이다. S&P 500 포워드 PER 22 수준으로 보면 딱 버크셔가 좋아할 만한 밸류에이션이다. 늘 이야기하는거지만 버핏은 PER 15 이하를 좋아한다. 하지만 이 기업은 내가 만든 투자 전략 지도로 보면 10×10 박스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 있는 기업으로 내가 싫어하는 종류의 기업이라서 단기간 주가급락과 버크셔 매수로 매력적으로 보일 순 있겠지만 탈락이다..ㅋㅋ

STZ 투자 전략 지도

주말에 공시한 버핏 외 다른 구루들의 포트폴리오 업데이트도 살펴 보다가 하나의 기업을 찾았는데 숫자들이 좋아서 아무래도 그 이유를 좀 더 파봐야 할 것 같다. 가치 투자 2.0 기업이다~

미스터리 기업 투자 전략 지도

주식 투자의 본질은 생각하는 사업

믿을 변명을 찾는 사람들로 채워진 투자 세계에서 스스로 생각하라

“기본적인 지표의 의미를 모른다고 투자를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단호하게 직접 투자를 말리는 이유는 초보 투자자가 아무런 준비 없이 뛰어드는 이곳은 다른 스포츠 경기장과 달리 프로와 아마추어가 경력과 체급에 상관없이 모두 함께 경기를 치르는, 그야말로 무시무시한 곳이기 때문이다. 이제 막 권투의 기초를 배운 초보 선수가 곧바로 무하마드 알리나 마이크 타이슨이 있는 링 위에 올라 풀타임으로 경기를 뛴다고 생각해보라. 혹시 마이크 타이슨 앞에 선 초보 선수가 자신은 아닌지 자문해봐야 한다. 권투 경기의 룰도 모르고 주먹을 뻗을 줄도 모르면서 경기장에 서 있는 것은 아닌지 말이다. 버핏은 포커판에서 30분이 지났는데 돈을 잃는 호구가 보이지 않는다면, 그 호구는 바로 당신이라고 했다.”
– 오직, 가치투자

프로와 아기의 권투 시합

이런 그림을 책에다 꼭 넣고 싶었는데 AI가 발달한 이제서야 가능해졌다. 이렇게 시각적으로 보여 줘야 글보다 훨씬 더 실감이 났을거다. 오늘 아침에 1968년 강세장 후반에 버핏이 주주들에게 보낸 편지 한 토막을 읽었는데 마지막 부분이 유난히 눈에 들어왔다.

“저는 현재 상황에 맞지 않습니다. 게임이 더 이상 내 방식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새로운 접근 방식이 모두 잘못되었고 문제를 일으킬 수밖에 없다고 말하는 것은 인간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점은, 내가 이해한 논리를 (적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비록 내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성공적으로 실행하지 못했으며, 아마도 상당한 영구적 자본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접근 방식을 받아들이기 위해 크고 쉬운 이익을 포기해야 할지라도 말입니다... 철학적으로 저는 노인병동에 있습니다. 우리는 논리적으로 설득해서 믿어야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희망에 차고, 속기 쉽고, 탐욕스러워서 믿을 변명을 찾는 사람들로 채워진 투자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지능적, 논리적으로 투자하라고 그레이엄이 평소에 말했던 부분이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생전 자신의 책 “현명한 투자자”의 개정 작업을 맡기고 싶은 사람을 두 명 꼽았었다. 조지 굿맨(‘머니 게임‘의 저자로 필명 애덤 스미스로 알려졌다)과 워런 버핏이다. 조지 굿맨은 그레이엄에게 “당신의 책은 실제로 개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라고 답하고 버핏과 함께 정중히 거절했다고 한다. 자신과 버핏을 꼽은 그레이엄의 말을 직접 듣고 궁금증이 생겨 바로 버핏을 만나 이야기를 나눈 후 무명의 버핏을 투자업계에 본격적으로 알린 사람이다.

후에 버핏이 저평가된 워싱턴 포스트 주식을 매수하기 시작했을 때, 굿맨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서 주위 펀드매니저 친구들에게도 이야기했지만 전혀 공감을 얻지 못했다고 한다. “워싱턴 포스트의 아이디어를 월스트리트 친구들에게 시도해 보았습니다. 그들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대도시 신문은 죽었다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트럭이 도로를 통과할 수 없다고 말했고 노사 문제는 끔찍하며 이제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통해 뉴스를 접한다고 단정했습니다.”

굿맨: 워런, 투자 관리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버핏: 그건 지적인 자질이 아니라 기질적인 자질입니다 . 이 사업에서 엄청난 IQ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 말은, 여기서 오마하 도심까지 갈 만큼의 IQ는 있어야 하지만, 3차원 체스를 두거나 브리지 플레이나 그런 종류의 면에서 최고 리그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안정적인 성격이 필요합니다. 군중과 함께 있거나 군중에 맞서는 것에서 큰 즐거움을 얻지 않는 기질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여론 조사를 하는 사업이 아니라 생각하는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벤 그레이엄은 천 명이 동의한다고 해서 당신이 옳거나 그르다고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천 명이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서 당신이 옳거나 그른 것이 아닙니다. 당신의 사실과 추론이 옳기 때문에 당신이 옳은 것입니다.

굿맨: 워런, 당신은 시장에 있는 90%의 펀드 매니저들과 어떤 면에서 다릅니까?
버핏: 물론 대부분의 전문 투자자는 주식이 앞으로 1~2년 안에 어떻게 될지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예측하기 위해 온갖 난해한 방법을 동원합니다. 그들은 자신이 사업의 일부를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치 관점에서 투자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진정한 시험은 주식 시장이 내일 열리는지를 신경 쓰는지 여부입니다. 주식에 좋은 투자를 하고 있다면, 그들이 5년 동안 주식 시장을 닫았더라도 상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티커가 말해주는 건 가격뿐입니다. 가끔 가격을 보고 가격이 터무니없이 싸거나 터무니없이 비싼지 확인할 수는 있지만, 가격은 사업에 대해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습니다. 사업 수치 자체가 사업에 대해 뭔가를 말해주지만 주식 가격은 사업에 대해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습니다. 저는 차라리 주식이나 기업의 가치를 먼저 정하고 가격도 모른 채로 가치 평가를 내린 다음, 가격에 영향을 받지 않고 나중에 가격을 보고 내 가치와 맞지 않는지 확인하는 편이 낫습니다.

굿맨: 어떻게 월스트리트에 가지 않을 수 있나요?
버핏: 글쎄요, 제가 월스트리트에 있었다면 아마 훨씬 더 가난했을 거예요. 월스트리트에서는 과도한 자극을 받죠. 그리고 많은 것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집중력이 짧아질 수 있으며 짧은 집중력은 장기적인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저는 사업의 가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워싱턴 포스트 신문의 가치를 알아내기 위해 워싱턴에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다른 회사의 가치를 알아내기 위해 뉴욕에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합니다… 그것은 지적 과정이며 지적 과정에 소음이 적을수록, 정말로 당신은 더 나아집니다.

굿맨: 지적 과정이란 무엇인가요?
버핏: 지적 과정은 당신의 수준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사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당신의 역량 범위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역량 범위 내에서 가치와 관련하여 가장 싼 가격에 팔리는 것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가치를 평가할 역량이 없는 모든 종류의 것들이 있습니다. 제가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모르는 게 정말 많은데, 그게 너무 안타까울 수도 있지만, 왜 제가 다 알아야 하나요?

왜 사람들은 당신을 따라하지 않느냐는 말에 “너무 단순해서”라고 말했다. 물론 나중에 “자기처럼 천천히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자기 이론의 단순함에 더해 다른 사람들은 데이터를 너무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도 언급했었다. 소음이 적을수록 나아지는 법이다. 나 역시 또 이렇게 소음 하나 추가했다. 시시각각 쏟아지는 소음속에 파묻혀 시간을 보내기보단 생각하는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군중을 따라가지 말고 멈춰 서서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

“People calculate too much and think too little.”
– 찰리 멍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