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내재가치 계산기입니다. 변수를 입력한 후 계산 버튼을 누르면 적정 내재가치가 계산됩니다. 성장률과 할인율은 예시(10%일 때 0.1)처럼 소수점으로 입력해 주시고 특히 성장률과 할인율을 같은 값으로 입력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시간지평은 최소 5년 이상을 권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높은 성장률은 피하시고 기업의 과거 성장률을 고려해 적절한 성장률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결과로 나온 내재가치에 기업의 부채와 현금을 고려한 후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맞는 안전마진을 감안해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계산된 결과는 어디까지나 참고자료이며 기업의 정확한 내재가치를 의미하지 않으므로 결과에 대한 어떤 보장도 하지 않습니다. 그저 쉽고 빠르게 변수를 바꿔가면서 기업의 내재가치를 계산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재 가격에 포함된 기대성장률을 역으로 계산하기도 쉽습니다. 계산기에 입력된 어떤 값도 저희가 따로 저장하거나 조회할 수 없으니 누구나 안심하고 편하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재가치 계산기
참고로 삼성전자의 현재 EPS 4,858원(삼성전자 FCF는 EPS보다 훨씬 적습니다), 시간지평 7년, 최근 5년 평균 성장률 5.5%, 영구성장률 2%, 할인율 8%로 계산한 삼성전자의 내재가치는 10,1097.2입니다. 만약 안전마진이 25%라고 한다면 0.75를 곱하면 75,822.9가 됩니다. 현재(25/02/01) 가격이 52,400원이니 저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향후 성장률이 예상보다 낮아진다면 당연히 내재가치도 하락하게 됩니다. 기본값을 EPS가 아닌 FCF로 한다면 Cash Conversion(주당FCF/EPS)이 낮은 삼성전자의 내재가치는 예시보다 훨씬 낮아질 수 있습니다.
투자가 과학이자 예술인 것은 기업을 바라보는 투자자의 시각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EPS(몇 년 평균이나 FCF로 계산하기도 합니다)도 시간지평(국내 투자자의 90%는 한 달 이내에 매도합니다)도 예상성장률도 영구성장률도 무엇보다 할인율(목표수익률로도 볼 수 있습니다)과 안전마진도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기업을 보고 계산해도 서로 다른 내재가치를 얻습니다. 예측의 정확도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는 전적으로 투자자의 몫입니다.
그리고 현금흐름 할인법에 내재된 약점을 이 계산기도 가지고 있습니다. 변수의 조그만 변화가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는 이것을 허블 우주망원경에 비유해서 망원경의 방향을 아주 조금만 바꾸더라도 바라보는 은하계가 달라지는 것과 같이 입력 변수의 작은 변화가 큰 결과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했습니다. 쉽고 빠르게 대략적인 근사치를 계산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길 권하며 제대로 된 내재가치 분석은 따로 수행하셔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다음은 내재가치 계산에 관해 함께 읽어 보시면 좋은 글들의 링크입니다. 제일 아래에 있는 구루포커스 DCF 계산기는 제 계산기보다 훨씬 훌륭하며, 더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사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기업의 내재가치 계산하기
- 2007년 버핏이 예를 든 내재가치 계산 방법
- 투자에서 내재가치가 정말 중요할까
- 애널리스트들은 더 이상 현금흐름 할인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 구루포커스 DCF 계산기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서, 이에 대한 무단 복제 및 배포를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면책 조항: 이 블로그에서 나누는 정보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소스를 사용하지만 그 정확성은 보장할 수 없으며 투자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직접 조사하거나 독립적인 재무 전문가와 상담하기 바랍니다. 저는 공인 투자 자문사가 아니며, 이 글의 모든 주장은 전적으로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사전 통보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직 정보 공유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주식 매수 또는 매도를 권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금융 상품이나 기타 상품에 대한 투자는 상당한 위험을 수반하며, 여기에는 투자한 원금의 전액 손실 가능성도 포함됩니다. 과거 실적은 미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며, 예측은 미래 성과를 보여주는 믿을 수 있는 지표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