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K3 PRO 블루투스 스피커

어제 1년 전 오늘 글을 보니 스마트 워치 COLMI P71을 무려(?) 7,800원에 구매했다는 글이 보였다. 아마도 이맘 때가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매년 진행하는 광군제가 겹쳐서 그랬나보다. 아무튼 당시 기대도 안하고 구입했던 스마트 워치는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아주 잘 사용하고 있다. 내가 샀을 때는 사용기도 거의 없었는데 검색해 보니 꽤 많이 늘었다. 다만 그 뒤로 한글이 안된다는 사용기도 보이는데…아무튼 난 정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그럼 이번 광군제에선 어떤 제품이 여기에 필적할까? 올해 광군제에서 내 원픽은 레노버 K3 PRO 블루투스 스피커다.

레노버 K3 PRO 블루투스 스피커


알리 익스프레스 천원마트에서 자주 보던 블루투스 스피커다. 사실 난 이런 스피커가 거의 필요없는 생활을 하고 있는데 가끔은 테블릿에 연결해서 듣고 싶다는 아주 작은 바램이 결국 이번 구매까지 이어졌다. 물론 여기에는 알리의 저렴한 가격이 일조했다. 부담없이 샀다가 불량이라도 걸리면 그냥 버려도 되는 가격이니 죄책감이 1도 들지 않…기는 커녕 환경에 대한 걱정은 됐다. 중국과 힘든 싸움을 하고 있을 국내 제조업에 대한 걱정1도 들고. 뉴스를 보니 미국 아마존도 결국 중국 사이트에 대항하기 위해 저가 페이지를 개설하기로 했다.

알리 테무 쉬인 같은 중국 쇼핑몰은 처음엔 저렴한 가격에 열광하다가 역시 가격에 걸맞는 품질에 실망하면서 차츰 사용을 줄이는 루트를 걷게 된다. 스마트 워치처럼 가끔은 정말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나기도 하지만 흔치 않은 일이다. 이번에 구매한 레노버 K3 PRO 블루투스 스피커는 바로 그런 제품 중 하나다. 광군제 할인으로 1개 가격이 3,200원, 2개에 6,400원을 주고 구매해서 정확히 4일만에 배송됐는데 2개를 구매한 이유는 서로 연결해서 스테레오로 듣기 위해서다. 방금 스테레오로 연결(파워를 각각 누른 후 하나의 플레이 버튼을 두 번 연속으로 누르면 페어링 끝)해서 음악을 들어보니 훌륭하다..^^

주요 상대국별 수출비율

상대국별 수입비율

수출이 목숨줄인 우리나라에선 생각할 수 없는 일이지만 만일 정부에서 미국의 트럼프처럼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중국산 수입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모르긴 몰라도 그렇게 하더라도 우리로선 정말 끔찍할 것이다. 가격경쟁력이 없어 개방에 취약했던 1차산업처럼 이제 2차 산업인 제조업도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저가 공세에 속수무책이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의류 봉제쪽은 초토화되고 있는 분위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대문의 한 상가에서 국내 공장에서 생산한 옷을 파는 업체 사장도 “걔네(테무·알리 익스프레스)랑 경쟁하다간 원단 값도 못 건진다”며 “중국 옷이랑 생산 단가 자체가 다른데, 겉으로 드러나는 가격만 비교하면 국내 의류산업 전체가 망할 판이다”고 우려했다.”

버핏 역시 1965년 버크셔해서웨이를 인수해서 85년까지 양복안감을 만들면서 시장의 반을 장악한 1위 업체였지만 저가 제조업체(당시 일본같은)와의 가격 경쟁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뼈저리게 느끼고 결국 의류산업에서 손을 들었다. 그리고 버크셔해서웨이를 단지 싸다는 이유만으로 덜컥 인수한 것이 얼마나 큰 실수인지를 지나고 나서 스스로 인정했다.

“나는 그것이 힘겨운 사업이라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달았다. 나는 당시에 다소 오만했거나 순진했다. 많은 교훈을 얻은 것도 사실이지만, 다른 곳에서 그 교훈을 배울 수 있었더라면 더 좋으리라고 생각한다.”

버핏이 가치 투자 1.0에서 가치 투자 2.0으로 진화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이 경험이 큰 영향을 끼쳤다. 물론 버크셔해서웨이도 일개 섬유업체에서 보험, 은행, 투자업으로 영역을 확대해 지금의 모습으로 변신해 가는 계기가 됐다. 우리나라 산업은 중국의 저가 공세에서 어떤 깨달음을 얻어 어떻게 진화할 수 있을까. 레노버 K3 PRO 블루투스 스피커로 음악을 듣는 소비자 입장에선 즐거운 일이지만 국내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걱정이 많아지는 요즈음이다.

“가령 우리는 직물 사업을 한 적이 있습니다. 끔찍한 일상품 사업이죠. 게다가 우리가 만드는 건 진짜 일상품인 저가 직물이었습니다. 어느 날, 회사 사람들이 워런에게 와서 “기존 방직기보다 두 배나 많은 직물을 만드는 신형 방직기가 개발되었습니다.”라고 알렸습니다. 그러자 워런은 “맙소사! 그게 잘 작동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잘 작동한다면 공장 문을 닫아야 하니까요.”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말은 진담이었습니다.”
– 찰리 멍거

버핏의 진화를 직접 도운 찰리 멍거는 경쟁 우위와 그 지속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경쟁 우위가 있는 기업,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이야말로 이런 저가 공세에 버틸 수 있다. 그런 훌륭한 기업은 시간이 지날수록 해자의 폭과 깊이가 넒어지고 깊어진다. 저가 공세에 쉽게 무너질 수 있는 기업이라면 해자가 얕고 좁다는 말이다. 멍거와 버핏이 가치 투자 2.0에서 가장 집중하는 문제가 바로 여기에 있다. 어떻게 하면 이 기업을 망하게 할 수 있을까. 돈과 자원만 있다면 똑같은 회사를 바로 만들 수 있을까. 이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 기업은 아주 극소수라는 게 버핏과 멍거의 결론이고 그런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찾았으면 아주 크게 투자하고나서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했다. 복잡해 보이는 그들의 투자법도 결국 이게 다다.

11월 16일 페이스북 과거의 오늘에서 만난 글.
“펀더멘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고 원래의 투자 논지가 깨질 수 있으므로 “절대 매도하지 않는다”는 생각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결국 창조적 파괴의 힘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회사를 추적하고 잠재적 손상을 주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나는 주식이 임의의 가격 목표에 도달하거나 섹터 순환이 진행 중이거나 다른 이유가 있을 때마다 매도하는 것과 같은 대안보다 절대 매도하지 않는다는 아이디어(또는 적어도 열망)에 훨씬 더 가깝습니다. 무엇이든 저는 특히 시장이 규칙적인 난기류를 겪을 때 이 회사들에 계속 추가할 것입니다.”

  1. 단순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중국 전기차 1위 기업 BYD가 우리나라에 진출한다는 기사도 봤다. “자동차 업계는 가격이 BYD의 국내 진출 성공 여부를 판가름하는 최대 요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국내 출시가 예정된 아토3와 실, 돌핀은 중국 현지 가격이 1천만∼2천만원대로, 가격경쟁력이 매우 뛰어나다. 여기에다 8%가량의 관세와 판매 인센티브, 국내 전기차 보조금까지 고려하면 세 모델은 2천만원 후반대에서 3천만원 초반대의 가격에 국내 출시될 것이 유력하다. 이는 국산 저가 전기차인 현대차 코나EV, 기아 니로EV·EV3보다 500∼700만원정도 저렴한 가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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