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품질을 측정하는 것

아침에 생각할 만한 글을 발견하고. 가치 투자 2.0에서 많이 이야기하는 기업의 ‘품질’에 대한 이야기. 기업의 품질과 개인의 신뢰는 어쩌면 거의 비슷한 것이 아닐까. 국가의 품격은 또 어떻고.

품질이란

초기 그레이엄의 영향을 받은 가치 투자 1.0에서 점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리고 부분적으로는 찰리 멍거의 영향과 함께, 버핏은 확실히 구조적 경쟁 우위를 실제로 살펴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본적인 비즈니스 품질뿐만 아니라 그 품질 차이와 모드 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즈니스의 구조적 경쟁 우위가 어떻게 변하거나 유지되는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더 양질의 비즈니스로 이동했다. 나는 이걸 투자의 진화라고 했다.

품질은 “수익의 예측 가능성, 사업 경쟁 우위의 예측 가능성”과 함께 높은 마진, 강력한 대차대조표, 신뢰할 수 있는 경영 팀을 의미합니다. 그의 접근 방식은 “밤에 편히 잠들기”를 목표로 하며, 투기적 이익보다 일관되고 합리적인 성장을 우선시합니다.

연간 수익률 8-12%를 목표로 10~15개 주식으로 구성된 집중 포트폴리오를 관리한다.

“CROCI” 점수(투자 자본에 대한 현금 수익률)를 품질에 대한 정량적 벤치마크로 설명하며, 기업이 5년 동안 15%의 수익률을 달성해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쿡의 견해에 따르면, 소규모 및 중규모 주식 지수의 절반 이상이 “쓰레기”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엄격한 기준은 매우 중요합니다.

Cook의 포트폴리오에는 30~40개 주식이 있으며 호주와 뉴질랜드 외의 중소형 기업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고에츠는 자신의 접근 방식을 “좋은 사업에 대해 엄청나게 낮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독점적인 스크린을 사용하여 가장 저렴한 20%(1분위) 주식을 타겟팅합니다. 고에츠에 따르면 가치는 종종 일시적인 침체나 투자자 심리의 변화로 인해 “낮은 가격에 판매되는 좋은 사업”을 찾는 것을 포함합니다.

“당신이 말하는 것을 측정하고 숫자로 표현할 수 있다면 당신은 그것에 대해 무언가를 아는 것이고, 숫자로 표현할 수 없다면 당신의 지식은 빈약하고 불만족스러운 종류이며, 그것은 지식의 시작일 수 있지만 당신의 생각에서 과학의 단계로 거의 나아가지 못한 것입니다.”
– 켈빈 경

투자는 측정할 수 있는 것만큼 측정할 수 없는 것, 숫자로 설명되지 않는 것을 알아 채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 그래서 투자는 과학이자 예술. 기업의 품질 역시 숫자로 설명되는 것과 숫자로 설명되지 않는 것이 있다. 물론 좋은 품질의 80% 이상은 숫자로 설명되는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숫자로 설명되지 않는 아름다운 부분도 있다.

“측정할 수 있다면, 당신의 지식은 여전히 ​​빈약하고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 제이콥 바이너

“멍거는 두 가지 종류의 기업만 분석합니다. ‘가치투자의 아버지’ 벤저민 그레이엄의 추종자인 만큼 어떤 종목이 정말 싸다면 아무리 형편없는 기업이라도 매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별 볼일 없는 회사를 싼값에 사는 ‘담배꽁초 투자'(Cigar Butt Investing)입니다. 다른 한 가지는 훌륭한 브랜드를 보유한 회사입니다. 멍거는 이번에도 가격을 강조하면서 “정말 주가가 저렴해진, 드문 경우에 매수하는 게 중요한 비결”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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