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투자 전략 지도

예전에 구글 검토하면서 경쟁사 네이버 투자 전략 지도도 함께 본 적이 있었는데 따로 기록은 하지 않았었다. 그래도 우리나라 인터넷 제1 기업인데 코로나 기간동안 급등했지만 5년을 놓고 보면 주가가 거의 제자리에 있다. 최근에 4000억 자사주 소각을 발표했지만 주가는 별 반응이 없다.

네이버 주가

밸류에이션 밴드를 봐도 거의 바닥권이다. 검색에서 구글에게 쫓기고 AI에게 위협받고 쇼핑에선 중국에게 쫓기고 그래도 그렇지 네이버가 PBR 1로 떨어진건 의외다.

내 눈엔 성장과 수익을 바꿨는지 모르겠지만 중요하게 보는 수익률이 바닥권(아직 국내 기업의 데이터 정확성은 해외 기업만큼 보장할 수 없으니 참고만…수동으로 계산하니 수익률이 조금 더 오른쪽으로 이동)이다. 외국인 소유 비중이 약 43%라고 하는데 외국인들도 우리나라 주식의 매운 맛을 톡톡히 보고 있겠다. 누가 내게 구글 살래 네이버 살래 하면 구글이 더 좋아보인다.

네이버 투자 전략 지도

네이버가 좋은 기업인가는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내 기준으로는 절대 나쁘지 않은 기업 정도로 나와 10초 내재가치 계산기(81053)로 돌렸더니 아래와 같이 나온다.

네이버 내재가치

“네이버 투자 전략 지도”의 한가지 생각

  1. 5년간 국내 증권사 리포트 중에서 매도의견이 단 0.14%인 국내 상황에서 용감하게(?) 매도리포트를 낸 외국계 증권사의 논조는 선두기업인 구글과 메타 , 텐센트 그리고 알리바바 같은 글로벌 일류기업의 밸류도 겨우 PER 15 이하인데 현재 PER 20 이상인 네이버는 상대적으로 고평가됐다는 논리다. 광고 부문이나 쇼핑몰 카테고리에서는 카카오나 쿠팡과의 경쟁으로 매출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카카오페이의 매도리포트에선 네이버페이와 진출예정인 애플페이와의 향후 경쟁심화를 걱정). 거기에 다음날 발표된 포쉬마크의 인수가 적정했느냐는 이슈까지 더해지며 하락이 가속화됐다(야후에서 포쉬마크 대표의 인터뷰영상을 보니 인수는 네이버에서 먼저 연락했다고 한다).

    NAVER의 목표주가도 씨티는 기존 32만8000원에서 17만원으로 무려 48.2% 하향 조정했다. JP모건은 27만원에서 22만원으로, 노무라증권과 CLSA는 기존 34만원과 28만2000원에서 18만원, 19만원으로 각각 하향했다. 국내 증권사들도 발맞추어 목표가를 내리는 상황이다. 이베스트투자증권(35만원→28만2000원), 삼성증권(35만원→28만원), 다올투자증권(38만원→26만원), 한국투자증권(33만원→30만원), NH투자증권(36만원→27만원) 등 속속 목표가를 조정했다.

    증권사들의 이런저런 목표가 말고 늘 하던 내 방식대로 NAVER를 간단분석해 봤다. 분석표만 얼핏 봐선 현재 가격이 대충 내재가치 근처이지 않을까 정도의 생각만 했었는데…연휴의 시작인 어제 저녁에 시간이 나서 엑셀로 아주아주 간단한 DCF모형 하나 만들어서 내재가치 평균값을 계산해 봤더니 거의 현재 시총과 같은 26.6조가 나와서 나도 놀라고, 컴퓨터도 놀라고..ㅋ DCF인지라 당연히 몇 몇 가정들의 숫자를 조금만 바꿔도 완전히 다른 값들이 나오기 마련인지라 그냥 참고만.

    2022년 10월에 메모한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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