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티움 10초 간단 내재가치 계산이다. 10초 간단 내재가치 계산을 해외 기업만 하다보니 국내 기업도 하나 해볼까? 생각이 들었다. 삼성전자나 SK 하이닉스 같이 대기업을 먼저 하기보단 다른 것 뭐 없나 생각하다가 방금 읽은 기사 하나가 눈에 띄어 덴티움이라는 회사를 10초 계산해 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덴티움이 뭐하는 회사고 경쟁자들은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는 따로 알아들 보시길.
이런 종류의 계산은 체계만 잡고 원리만 알면 정말 쉬운 작업이다. 뭐하는 회사고 잘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잘 할 수 있을지, 훌륭한 사업인지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이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사업이 훌륭하다는 것을 확신한다면, 가격이 10%나 5%나 너무 높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보다 사업이 훌륭하다는 것을 확신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제가 천천히 깨달은 철학이에요. 저는 원래 가격에 엄청 민감했어요.”
– 워런 버핏
국내 주식인 경우 네이버 증권도 많이 보는 편이지만 역시 야후 파이낸스가 눈에 익어 좋다. 오른쪽 하단의 애널리스트 목표가 평균을 볼 수 있어서 좋고. 현재 목표가 165,000원 수준이다.
(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에서 월봉으로 보면 이런 그림이다. 단타를 주로 하는 국내에선 주봉이나 월봉으로 보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 작년 고점에서 꽤 많이 하락한 상태다. 아마도 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못미치고 있거나 성장이 과거보다 떨어지진 않았는지 체크해 봐야 한다.
(네이버 증권)
현재 PER 11.7 수준이다. 테슬라나 엔비디아 같은 주식들의 PER를 보다가 국내 주식의 PER를 보면 매우 싸보이는 착시가 생길 정도다.
앞에서 본대로 덴티움 목표가는 165,000원이고 내가 계산한 최근 애널리스트 보고서 5개의 평균은 144,800원이다. 모두 현재 주가보다는 높은 저평가 상태다. 아래에 보듯 투자의견 매수, Buy 콜이 많다. 이런 것들은 참고만 하면 된다.
(네이버 증권)
그렇다면 내 모델로 딱 10초만에 나온 덴티움 10초 간단 내재가치 계산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
덴티움 최근 기사 헤드라인만 살짝 봤다. 해외 진출이 중요한 것 같고 최근 주가 부진의 원인으로 “2분기 매출액이 작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1097억원, 영업이익은 6.3% 증가한 344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봤다. 이는 영업이익 컨센서스인 390억원을 밑도는 것인데 중국 VBP(의약품 대량구매 정책) 정책의 효과 지연과 러시아 통관 문제가 실적에 악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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