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좋은 기업인가?

마이크로소프트는 좋은 기업인가? 투자 전략 지도를 보면 좋은 기업이다. 이렇게 큰 대기업이 10%가 넘는 성장을 하고 있고 과거의 자신을 끊임없이 비트하고 있다. 동시에 수익률도 점점 좋아져서 20%대에 근접하고 있다. 참으로 놀라운 기업이다. 이런 기업들의 밸류에이션은 앞서 언급한 메타와 마찬가지로 기존 방식으로는 정확한 근사값을 얻기조차 힘들다. 이렇게 투자 전략 지도만 봐도 대충 좋은지 나쁜지가 가려진다.

마이크로소프트 투자 전략 지도

“훌륭한 경영진, 높은 마진, 지배적인 시장 위치, 모든 사람이 원하는 모든 조건을 저렴한 가격에 갖춘 훌륭한 사업을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그런 회사의 주식은 싸게 팔리지 않습니다.”

이런 좋은 기업들은 시장에서 가만히 놔두지 않는다. 미스터마켓은 투표기지만 체중계다. 좋은 기업의 주가는 누구나 알아서 상승하기 마련이다. 최근 5년간 200%이상 올랐다. 연평균 25%에 가까운 상승이다. 이 큰 대기업이 AI 순풍에 제대로 올라탔다. 현재 PER 36 정도로 시장은 대충 투자 전략 지도와 마찬가지 추세로 향후 15% 정도 성장을 예상하고 있는듯하다.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그래서 찾아 봤더니, 대충 비슷한 결과다. 모두들 같은 생각을 하고 있고 이런 대기업은 워낙 분석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가치와 가격의 괴리가 그리 크게 나오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라면 시장의 컨센서스를 마이크로소프트가 비트할 수 있느냐 없느냐, 그리고 수익률을 좀 더 오른쪽으로 끌어 갈 힘이 있느냐 없느냐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성장률

시장 컨센서스와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평균은 496달러 내외다.

마이크로소프트 목표주가 평균

하지만 내 10초 내재가치 계산기(81473)는 고평가 상태라고 말해주고 있다. 투자 전략 지도와 내재가치 계산기로 딱 1분만에 파악한 마이크로소프트는 내게 좋은 데 비싼 기업이다. 투자자라면 좋으면서 싼 기업을 찾아 끊임없이 돌을 뒤져야 한다. 정량 분석뿐만 아니라 정성 분석까지 해야 한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도 들지만 그런 작업들이 즐겁고 재밌어서 탭댄스를 춰야 할 정도여야 한다. 난 그 작업이 싫어서 공짜점심이 없는줄 알면서도 쉽고 빠른 길을 찾아 보려고 여기서 이러고 있다..ㅋ

마이크로소프트 내재가치

10초 내재가치 계산기에서 가정 딱 하나만 아주 조금만 바꾸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그 바꾼 가정이 전혀 무리가 되는 숫자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이라면 충분히 가능한 가정이다. 하지만 내재가치 계산기는 모든 기업에 통용될 기본 가정으로 세팅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에 맞게 스스로 조정해서 결과값을 보여주지 못한다. 그걸 어떻게 조정해서 얼마까지 볼 지는 오로지 투자자 본인에게 달렸다. 투자는 과학이면서 예술이다.

마이크로소프트 내재가치2

언젠가 블로그에 적었지만 테리 스미스가 자신의 펀드에 10% 이상 담고 있는 종목이 딱 2개다. 메타와 마이크로소프트(보고된 매수 평균가 446.95)^^ 둘 모두 내 기준에도 좋은 기업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