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단순하게 생각해 보자. 투자할 수 있는 전체 유니버스가 500개라고 가정하면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의 수가 500개인 세상인 셈이다. 그렇게 가정하고 보면, 결국 투자란 투자자가 단 500개의 투자 대상을 어떤 방법으로 골라야 가장 좋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가 게임이다. 물론 사람마다 투자 규모, 투자 기간, 쏟을 수 있는 에너지와 기질 같은 각기 다른 제약조건이 있다.
인덱스 투자
존 보글 같은 파는 애써서 고르지 말고 그냥 500개 모두를 비중대로 구매하라는 전략이다. 건초 더미에서 바늘을 찾으려 하지 말고 그냥 건초 더미 전체를 구매하면 된다는 사고 방식이다. 그 바늘 하나를 찾기 위해 들여야 하는 시간과 노력을 아껴서 다른 의미있는 곳에 사용해서 더 가치있는 일을 하라고 말한다. 뒤에서 말할 세번째 파에 속한 많은 사람들도 일반인들에게는 이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가장 적은 비용으로 평균적인 시장 수익률을 취할 수 있다. 불편한 진실은 일반 투자자가 평생 S&P 500 대비 초과수익을 얻을 확률은 매우 낮다는 사실이다. 500개만 사도 상위 20% 안에 들어갈 수 있다.
모멘텀 투자
두 번째 파는 가격 정보에 이미 모든 정보들이 반영돼 있으니 가격 정보에 따라 매수하면 된다는 전략이다. 시가총액 상위 10개만 매수하고 순위가 바뀔 때마다 따라서 바꿔주기만 하면 된다. 상위 1개만 고르든 상위 5개만 고르든 전략은 같다. 또 어떤 분파는 상한가 종목만 찾아서 투자하는 전략도 있고 어떤 분파는 가격 히스토리(차트)를 분석해서 특정한 모양에만 투자하기도 한다. 가격의 이동평균선을 보고 투자하기도 하고 이 파는 분파가 너무나도 많다. 투입되는 에너지가 높은 만큼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투자자가 나오기도 하고 초보자가 쉽게 접근했다가 손실을 보는 비중이 가장 높기도 하다. 사실 이쪽 파는 내가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곳으로 아직까지 단 한번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어떤 정보도 제공하지 못한다. 다만 이 파에서 승리한 사람들의 책만 몇 권 읽은 수준이다.
“저는 지난주에 제 경력에서 처음으로 여성 그룹과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습니다. 여성적인 특성을 비유하여 이 주제를 그들에게 이해시키려고 노력하면서, 주식을 사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하나는 식료품을 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 남성들이 여성들을 위해 향수를 사는 것입니다. 식료품을 사는 기준으로 주식을 살 때는 적절한 가격에 적절한 품질을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향수를 사는 기준으로 살 때는 가장 인기 있고 가장 명성이 있는 것을 사려고 노력합니다. 가격에는 비교적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할수록 더 마음에 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여성들에게 주식 선택에 식료품 방식을 취하면 우리 남성들보다 훨씬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진짜 특가 할인제품을 볼 때마다 그것을 알아보고, 좋은 점을 인정하고, 그 할인을 이용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 벤저민 그레이엄
가치 투자
세번째 파는 매일매일 움직이는 가격 뒤에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 가치와 가격의 괴리를 이용해서 대체로 장기 투자하는 전략이다. 본질적인 가치를 과거 가치로 보느냐 현재 가치로 보느냐 또는 미래 가치로 보느냐에 따라 여러 분파로 나뉠수도 있지만 대체로 가격 이면에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는 데 동의한다. 내재가치를 계산해서 가치와 가격의 괴리가 가장 큰 종목을 매수했다가 괴리가 좁혀지거나 가격이 가치를 추월할 때 매도한다.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방법도, 가치와 가격의 괴리를 계산하는 방법도 투자 기간도 다양해서 배우는 데 시간도 오래 걸린다. 나는 과거 10년이 넘는 동안 이쪽 파에 속해서 공부하고 투자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했었다.
좋은 투자 책은 500개 중에서 어떤 방법을 선택해서 어떻게 고르는지 그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만약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는다면 그 방법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를 비유적으로라도 제시하고 있다. 그것을 알아차리는 것은 오로지 본인에게 달렸다. 모두가 가치 투자 2.0만 이야기해서 버핏의 가치 투자 1.0으로 책을 썼는데 지금 내가 느낀 아쉬움은 가치 투자 3.0에 대한 이론이 너무 없다는 점이다. 왜 가치투자자는 아마존이나 구글을 투자 유니버스에서 아예 제외해야 할까. 최근 전통적인 방법의 가치 투자 수익률이 인덱스보다 뒤쳐지는 것은 이 부분에 대한 제대로 된 안내가 없기 때문도 있다. 물론 누군가는 과거 노마드 펀드처럼 아무말 없이 자신만의 새로운 방법을 찾아 진화하며 시장에 적응해서 높은 수익을 내고 있는 (가치) 투자자도 있을 것이다.
“제가 항상 믿어온 것처럼 가치 접근법이 본질적으로 건전하고 실행 가능하며 수익성이 있다고 믿는다면 그 원칙에 전념하세요. 그 원칙을 고수하고 월스트리트의 유행과 환상, 그리고 빠른 달러에 대한 끊임없는 추격에 이끌려 길을 잃지 마세요. 가치 분석가로서 성공하는 데 천재거나 뛰어난 재능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필요한 것은 첫째, 합리적이고 좋은 지능, 둘째, 건전한 운영 원칙, 셋째, 그리고 가장 중요한 확고한 인성1입니다.”
“저는 그들에게 주식 시장의 과거 기록을 연구하고, 자신의 역량을 연구하고, 자신의 경우에 만족스러울 만한 투자 접근 방식을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했다면,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거나 생각하거나 말하는지 전혀 참고하지 않고 그 방식을 추구하세요. 자신의 방법을 고수하세요. 그것이 바로 우리가 우리 사업에서 한 일입니다. 우리는 결코 대중을 따르지 않았고, 저는 그것이 젊은 분석가에게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 벤저민 그레이엄
선행 조건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은 사람이라면 제일 먼저 주식 투자로 목표한 수익률이 얼마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앞에서 말한 500개 중에서 자신이 어떤 방법으로 몇 개의 기업을 골라서 얼마를 어떻게 투자해서 어느 기간까지 투자할 지를 정해야 한다. 이것은 시간이 많이 필요한 일이다. 1년 목표 수익률이 30%인 사람이 첫번째 존 보글 파를 선택해선 안된다.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서 기대하는 목표수익률은 사람 수만큼 다양하고 목표수익률에 따라 투자 전략이 바뀌게 되기 때문에 올바른 본인의 목표수익률 설정이 가장 중요하다.
“왜 나는 행복하지 못했을까? 목표가 없었기 때문이야… 삶의 기쁨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있어. 그래서 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하고 싶다면 합리적인 목표를 갖는 것을 결코 멈추지 말라고 말했어 . 여기에도 없고 저기에도 없고 달성할 방법도 없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우면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 그러니 목표는 합리적이어야 해”
– 두안 용핑
그리고 이렇게 명확하게 구분하긴 했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는 구분의 경계선에서 오락가락하기도 한다. 스스로를 가치투자자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이 실은 모멘텀 투자를 하기도 했고, 모멘텀 투자자 중에서도 기업의 펀더멘탈을 중시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주식 투자란 본질적으로 자신의 기질에 맞아 편안하면서도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이나 전략을 스스로 찾아 가는 게임이다. 그래서 투자를 하게 되면 자신을 알아 가게 된다.
당신은 어떤 방법으로 투자 종목을 선택하는가. 투자를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도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는가. 그리고 당신이 선택한 그 방법의 지난 과거(최소 5년 이상) 수익률은 어떻게 되는가. 당신의 목표에 부합하는가. 선택한 방법이 당신의 제약조건에 맞는가. 그 방법이 틀렸다는 걸 언제,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언제 매수하고 언제 매도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가. 그리고 무엇보다 편안한가.
- firmness of character. 성격의 확고함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외부 압력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특성이다. 또한 자신의 신념에 확고하고 강한 자존감을 갖는 특성으로 정의할 수도 있다. ↩︎
고양이/사자 사진이 너무 귀엽고 적절해서 괜히 웃습니다ㅎㅎ
인덱스 투자에 대해 생각하다보면 똥과 건포도를 섞으면 똥일 뿐이라는
멍거의 말이 먼저 떠올라서 한번도 사보진 못했네요. 시장보다 좋은 눈을 가지는 날이 올까 싶어 매달리고 있습니다.
버핏이나 멍거도 건포도를 골라 낼 능력이나 시간이나 에너지가 없는 사람들은 그냥 (미국) 묶음을 사라고 했죠. 우리나라 시장은 생각보다 똥 안묻은 건포도의 비중이 너무 적어요..ㅎ 미국 시장에서 직접 건포도 찾기는 역시 우리 시장보다 에너지가 너무 많이 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