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500 밸류에이션

시장은 위대한 능욕자(The Great Humiliator)

마지막 송년회에서 주고 받은 S&P500 밸류에이션에 대해 짧게 이야기했었는데 왜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간단하게나마 남겨 둬야 할 것 같아서 감이 아니라 숫자로 계산해 봤다. 가끔 올리는 개별 기업의 10초 내재가치 계산과 마찬가지로 이런 계산 역시 내 로직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오로지 그냥 내 개인적인 로직에 의한 내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다. 오직 나에게만 가치있는 숫자란 이야기.

S&P500 안전마진


현재 S&P500 상위 10개 기업의 평균 PER 54.37로 꽤 높은 숫자다. 상위 10개 기업의 1년 수익률이 무려 58.98%(YTD 62.82%)다. 표의 다음 숫자 40.2%는 상위 10개 기업의 시가총액 비중이 502개중 40.2%란 이야기다. 상위 20개 시총으로만 전체의 반이나 차지하고 있다. 보라색 숫자들은 내가 간략하게 계산한 적정 PER 쯤 되겠다. PER로 보면 현재 상당히 높은 상태이지만 오히려 하위 470개 보다 시총 상위로 올라갈수록, 특히 상위 10개가 적정 PER와 오차가 적은 수준으로 보인다. S&P500이 적정 가치보다 조금 높은 상태지만 버블처럼 터무니없이 높아보이지는 않는다는 뷰의 이유쯤 되겠다.

대형주의 좋은 성과로 인덱스로 돈이 몰리면서 다시 주가가 상승하는 긍정의 피드백루프가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40, 45, 50배로 거래되고 있다는 것은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대한다는 뜻이 되고 어느 시점에서는 그런 높은 성장률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다. 거듭 말하지만 PER만 놓고 보면 분명히 비싼 상태다. 언제든지 -10%이상 하락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은 수준이다.

S&P500 PER


적어두지 않으면 생각이란 녀석은 사라지기 때문에 오직 내가 보기 위해서 나만 이해하는 이야기로 생각을 남기지만 가끔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내 글을 보는 사람들이 단 하나라도 ‘아~ 이 사람은 이런 식으로 뭔가를 계산하고 투자를 하고 있구나’정도만 생각하면 충분하다. 주식을 매수/매도 하면서 그런 계산이나 생각은 전혀 없이 그냥 정보나 감이나 차트만 보고 투자하는 사람이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물론 내 계산이 정답도 아니고 무조건 돈을 벌 수 있는 성배도 아니다. 나 역시 아무것도 모른다. 다만 보이지 않고 예측할 수 없는 뭔가를 내가 할 수 있는 생각과 내가 공부하고 만든 계산을 통해 윤곽을 찾아가려고 노력할 뿐.

월스트리트를 설명합니다: “…선의의 정도는 다르지만 수천 명의 실수투성이 인간들이 예측할 수 없는 것을 예측하는 사업에 엄숙히 종사하고 있습니다.”
– 고객의 요트는 어디에 있는가?

정확한 온도계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그냥 물을 바라보면서 온도를 예측하기 보단 직접 물에 손을 담궈서 물의 온도를 가늠하면 정확한 물의 온도를 모르더라도 차가운지 혹은 뜨거운지 정도는 판단할 수 있다. 향후 물이 얼마나 더 뜨거워질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뜨거운, 혹은 차가운 상태라는 건 손을 넣어 보면 알 수 있다. 버핏은 이것을 굳이 체중계에 몸무게를 달지 않아도 뚱뚱한 사람인지는 척 보면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제아무리 꼼꼼하게 따져물어도 우리가 지닌 지식은 전부 과거를 다루고, 우리가 내리는 결정은 미래를 다룬다는 사실은 흔들 수 없다.”
– 이언 E. 윌슨, 전 GE 회장

과거가 현재와 미래에도 이어진다는 가정을 하고 숫자들을 바라보지만 내가 가끔씩 글 말미에 적어 두는 ‘면책 조항’처럼 “과거 실적은 미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며, 예측은 미래 성과를 보여주는 믿을 수 있는 지표가 아니다.” 사람들의 기대 총합이나 변덕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아니 애초부터 아무리 정보를 긁어 모아 해석하더라도 실제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소비자에게 남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경쟁 우위가 숫자로 나타나는 재무 실적이 좋은 기업을 찾아야 한다. 과거와 현재를 뒤져야 한다. 그렇게 찾아서 샅샅이 살펴 보고 나서 이제 좀 알겠다 싶을 때 그때 바로 또 위기가 찾아 온다. 시장은 ‘네가 안다고 생각하는 게 진짜 아는 게 맞느냐’고 추궁할 것이다. 뜨거운 게 정말 맞니?!

CNN 공포 탐욕 지수

(CNN 공포 탐욕 지수1, 현재 28로 향후 하락에 대한 공포에 가까움 ㅋ)

“그리고 당신이 알고 있는 많은 것들은 실제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당신은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다룰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해서 배울 것입니다. 그리고 설사 그렇더라도 끊임없는 변화로 인해 이에 대한 지식은 계속해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 그러한 사고방식을 채택하고 어떤 사업이든 공부한다면 진정한 가치 투자자가 되는 과정을 시작한 것입니다. 이것이 첫 번째입니다.

두 번째는 지적 정직성을 유지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당신은 당신이 알고 있는 것, 당신이 추측하는 것, 당신이 무의식적으로 가장하는 것… 그리고 당신이 모르는 것에 대해 정말 솔직해야 합니다. 어떻게 알았어?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찰리 멍거의 말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지구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을 찾을 때까지 그 견해를 가질 자격이 없습니다. 나는 그 사람보다 반대의견에 대해 더 잘 논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다면 나는 견해를 가질 자격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투자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그 지적 정직성은 처음부터 좋은 삶의 철학입니다. 그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투자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말했듯이 주식 시장은 실제로 귀하의 약점, 부정직, 가식, 모호한 지식을 찾아내기 위해 거의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적 정직이라는 근본적인 태도를 정말로 갖고 있지 않다면, 당신의 경력 중 어느 시점에 금융 시장에 의해 파멸될 것입니다. 그것은 그랬습니다. 거의 당신을 사로잡기 위해 그렇게 디자인되었습니다.”

– 리 루

  1. CNN 비즈니스 공포 및 탐욕 지수란 무엇인가요? 공포 및 탐욕 지수는 주식 시장의 움직임과 주식의 가격이 공정한지 여부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이론은 과도한 공포는 주가를 하락시키는 경향이 있고, 지나친 탐욕은 그 반대의 효과를 가져온다는 논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공포와 탐욕 지수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공포와 탐욕 지수는 주식 시장 행동의 몇 가지 측면을 측정하는 7가지 지표를 종합한 것입니다. 시장 모멘텀, 주가 강세, 주가 폭, 풋/콜 옵션, 정크본드 수요, 시장 변동성, 안전자산 수요 등이 그것입니다. 이 지수는 이러한 개별 지표가 평균과 비교하여 평균에서 얼마나 벗어나는지를 추적합니다. 이 지수는 각 지표에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0에서 100까지의 점수를 계산하며, 100은 최대 탐욕을, 0은 최대 공포를 나타냅니다.

    공포 및 탐욕 지수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공포 및 탐욕 지수는 시장의 분위기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많은 투자자가 감정적이고 반응적인데, 공포와 탐욕 감정 지수는 투자자의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신의 감정과 편견에 대해 알려줄 수 있습니다. 펀더멘털 및 기타 분석 도구와 함께 사용하면 시장 심리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지수가 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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