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몇 번 언급했다. 월 천을 버네, 월 백을 버네 하면서 사람들을 현혹하는 동영상과 광고, 전자책을 포함한 책들이 너무나 많다. 유튜브로 그런 동영상을 한번 봤더니 알고리즘이 계속해서 추천하는데 돈이 절박한 사람들은 혹하게 꼬신다. 마치 당장 월 백을 벌 수 있을 것만 같다. 강의나 전자책을 비싼 가격을 주더라도 구매하고 싶어진다.

재밌는가?
무슨 일을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 그 일에 재미가 있어야 한다. 설령 재밌는 일이라고 해도 돈을 버는 업이 되는 순간 재미가 없어지는 경우도 허다한데 시작하기 전부터 재미없는 일이라면 꾸준히 할 수 없다. 블로그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 한 명은 자신이 먹을 약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다 보니 정보가 너무 없어서 약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서 올려 황금 키워드를 찾게 됐고, 꾸준히 약에 대한 정보들을 올린다고 한다.

이름도 생소한 각종 약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고 정리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일들이 과연 재밌을까? 아무리 트래픽이 올라가고 클릭률이 높아 내게 돈이 된다 하더라도 난 내 블로그가 그런 정보들로 가득찬 것을 보기는 싫다. 물론 그 정보를 올리는 시간들도 그리 즐겁진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내가 블로그로 돈을 못버는지도..^^ 검색엔진이 필요로 하는 정보들만 힘들게 찾아가며 내 블로그에 올린다?! 안하고 만다.

누구는 블로그에 정부의 각종 정책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꾸준히 올리며 돈을 번다. 누구는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생활 불편들을 해결하는 방법들을 롱테일 키워드로 정리해서 돈을 번다. 누구는 핫키워드를 요리조리 변형해서 트래픽으로 연결해 돈을 번다. 이런 식으로 블로그에 글을 쓰는 행위가 과연 즐겁고 재밌을까? 이런 일을 얼마나 오래 지속할 수 있을까?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제대로 대응이나 할 수 있을까?

남들에게 유익한가?
검색하면 다 나오는, 더군다나 요즘엔 AI가 발달해서 챗GPT나 바드에게 질문하면 바로 정리된 자료가 나오는 시대에 이미 인터넷에 있는 정보들을 짜깁기해서 올린 글들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으며 얼마나 도움이 될까? 굳이 다 있는 정보들을 재조립해서 남들과 똑같은 글을 다시 올릴 가치가 과연 있을까? 남들은 둘째치고 그런 글로 가득찬 블로그가 과연 본인에게 유익할까? 본인은 그 블로그가 편안한가? 다시 들어와서 찬찬히 글들을 읽고 싶어질까?

석양에서 글쓰기


무엇보다 돈이 되는가?
주식시장과 마찬가지로 이 분야 역시 소수의 사람들만 많은 돈을 번다. 그리고 돈을 버는 소수의 사람들 조차 애드센스 같은 광고로만 돈을 벌지 않고 강의나 전자책, 기타 다른 방법(협찬이나 기타등등)으로 돈을 번다. 당장 블로그로 돈벌기에 대한 유튜브 동영상 몇 개만 시청하면 곧바로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는 광고가 뜬다. 그 광고는 누가 돈을 지불할까?

최근 온라인 광고가 수입의 대부분인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들도 광고수입이 줄고 있다고 한다. 경기가 안좋아지면 기업들은 가장 먼저 광고지출을 줄여 판관비를 조절한다. 마치 가계수입이 줄어들면 외식비부터 줄이는 것과 비슷한 행동이다. 광고는 경기를 따라간다. 호황에는 광고를 많이 하고 불황기에 접어 들면 필요한 광고 외엔 다 줄인다. CPC 단가도 그에 따라 줄어들게 된다.

그럼 뭘 해야 할까?
블로그로 돈을 벌겠다고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투자해서 어디에서 볼 수 있는 글들을 복사해서 짜깁기한 후 붙여 넣는 단순 반복작업들은 그만두는 편이 좋다. 돈이 되는 황금 키워드만 골라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는 글을 쓰는 일들도 그만두는 게 좋다. 이런 일들은 결코 오래 지속할 수가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 블로그로 돈을 벌겠다는 그 돈의 기대치를 낮춰야 한다. 한 달에 돈 천 만원은 고사하고 한 달에 십 만원 벌기도 쉽지 않음을 받아들여야 한다. 길게 보고 자신이 좋아하는 글, 남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글로 하나씩 채워가야 한다.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재밌게 글로 쓰면서 길게 지속해야 한다. 그러다보면 검색엔진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의도치 않게 트래픽이 폭발하는 글도 생길 수 있고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늘어나면서 블로그 품질도 올라가서 검색엔진 상단으로 올라가는 일이 자주 생기게 된다.

꼭 트래픽이 몰릴 키워드 만을 골라 쓸 필요도 없고 형식에 맞춰 글을 쓸 필요도 없다. 무엇보다 블로그로 꼭 돈을 벌어야 할 필요도 없다. 돈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자연스레 따라오는 부수적인 일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좋아하는 일을 오래 계속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