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블로그란 결국은 좋은 글쓰기

좋은 글쓰기에는 세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무도 무엇인지 모를 뿐입니다.
– 소설가 위리엄 모한

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장 좋아하는 핀플루언서는 모건 하우절이다. 그의 책 “돈의 심리학”을 읽어 보면 그의 글솜씨를 바로 알게 된다. 그가 말한 대로 좋은 글쓰기에 단 하나의 규칙이 있다면 자신이 읽고 싶은 종류의 것을 쓰는 것이다. 남을 위한 글을 쓰면 재미가 없고 일이 된다. 아무리 좋아하는 일이라도 일이 되는 순간 즐거움은 사라진다.

돈의 심리학

“글쓰기에 대한 몇 가지 생각”에서 모건 하우절은 제일 마지막으로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말고, 그냥 쓰기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너무 많이 생각하면 꼼짝도 못한다. 그냥 시작하고나서, 글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지켜 보라고 권한다. 이런 면에서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 같은 거대 기업이 만든 툴들은 시작하기가 쉽다. 그냥 들어가서 바로 글을 쓰기만 하면 된다. 반면 워드프레스는 그것들에 비하면 여러가지로 불편한 점들이 있고 새로 배워야 할 것들도 많다. 진입장벽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냥 바로 시작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런 뼈대도 없고, 아무도 들어오지 않는 구석진 곳이라도 뭐라도 쓰기 시작하면 된다. 시작만큼 중요한 것은 꾸준히 쓰는 거다. 글을 꾸준히 쓰다 보면 자신을 되돌아 보게 되고, 자신의 생각이 정리되는 효과도 있다. 하루 하루의 생각들이 쌓이는 걸 바라보는 것도 색다른 느낌이다.

연속으로 글쓰기의 가장 큰 위기였던 추석 연휴도 예약글들을 통해 넘기고 있지만 연휴에는 역시 트래픽이 거의 0에 가깝다. 코로나 시기에 모두 집에 있으면서 온라인 관련 서비스 수요가 급증했듯, 이동이 많고 오프라인에서 만남이 많은 시기에 온라인 접속은 유의미하게 줄어 든다.

연휴에 네이버 블로그로 연봉만큼 벌었다는 사람이 쓴 책을 읽었다. 거기에는 “블로그의 영향력은 곧 검색 상위노출 능력이다”라고 강조하고 있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고 관심을 갖는 내용이 담긴 컨텐츠를 검색결과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고 글의 품질이 좋아야 하고 댓글이나 공감을 많이 받아야 한다. 결국 내가 좋아하는 글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좋아할 글을 써야 한다.

그들이 말하는 좋은 블로그란 결국은 좋은 글쓰기 인데 남들이 좋아하는 글쓰기다. 검색엔진 상위에 올라와야 좋은 블로그다. 나는 안좋은 블로그로 남아 있을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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