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속도 측정

블로그에 새롭게 구글 광고 애드센스를 설치하고 나서부터 사이트 속도가 느려졌다. 이것 저것 검색해 보고 설정도 바꿔보고 플러그인도 몇 개 설치했다 지웠다 하면서 여러가지 실험해 봐도 별 차이가 없어서 또 그런갑다…하고 있었다가 설정 몇 개 손보고 블로그 속도 측정 한번 해봤더니 이렇게 나온다. 보통은 모바일 접속이 많다고 하는데 내 블로그는 거의 반반으로 데스크톱 접속이 높은 편이다. 나 역시 데스크톱으로만 접속하니까 내게도 데스크톱 속도가 더 중요하다.

사이트 속도 측정

이 속도 측정(아마도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것 같다)도 할 때마다 달리 나오니 믿을 수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경험상 블로그에 글이 쌓일수록 블로그 속도는 느려진다. 지금이야 쌓인 글이 몇 개 안되니까 그럭저럭 속도가 나지만 플러그인 추가하고 글이 늘어나면 느려진다. 검색엔진 최적화 92점은 다음 웹마스터 등록하느라 robots.txt에 뭘 추가해서다. 다음은 다른 검색엔진과 다른 프로세스를 요구한다. 표준에 맞는지도 모르겠고 그것도 6개월마다 변경해야 하고..귀찮아서 한번 등록해두고 다음 웹마스터 사이트는 접속 안하는 걸로 두려고 한다. 트래픽도 거의 대부분이 구글과 네이버를 통해서 들어 오니까 따로 살펴 볼 정보도 별로 없다.

블로그에 글과 이미지가 쌓이면 웹호스팅도 상위 버전으로 올려야 한다. 블로그 새로 시작하면서부터 웹호스팅 가장 낮은 기본 버전으로 사용해서 하루 방문자 20명 수준이라 아직까진 여유가 있지만 지금같은 속도로 글을 업데이트한다면 이것도 곧 용량이 찰 것 같다. 지인 중 한 명은 세상사 돈이 걸리지 않으면 재미가 없어서 뭐든지 흥이나지 않는다고 했는데 나도 블로그에 제대로 재미붙이려면 남들처럼 그런걸 추구해야 하나 생각도 해본다. 아직은 갈길이 멀지만 1년에 20달러(하루에 0.05달러) 정도면 블로그 운영비용으론 충분할 것 같은데 블로그로 돈을 벌려면 남들처럼 전자책도 만들어 팔고 강의도 뛰고 체험단도 다니고 맛집 정보도 올리고 그렇게 해야하나..ㅋ

또 그렇게 시도한 걸 책으로 만들고 강의를 하고 블로그 소재로 쓰고…네버 엔딩 스토리다.

이 글 역시 미리 써 놓은 예약글(이젠 모두 소진됐다..ㅎㅎ)인지라 이 글 올라가기 직전에 다시 한번 속도 측정을 해봤다. 그럼 그렇지.

블로그 속도 측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