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유료화, 스트라이프 페이팔

스트라이프(비상장)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알게 된 회사다. 많은 해외 블로거들은 이미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면서 유료화를 하고 있었다. 물론 정보를 유료로 제공한다는 게 일반 블로거로서 쉬운 일은 결코 아니지만 방법이 아예 없는 것과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찰리 멍거는 간단한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훌륭한 말을 했습니다. 사람들이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의] 핵심 아이디어를 충분히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Stripe의 아이디어는 비용을 낮추고 더 쉽게 만들면 인터넷 상거래가 더 많아지고 더 성공적인 인터넷 회사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 핵심 아이디어를 정말, 정말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 존 콜리슨, Stripe 공동 창업자

스트라이프 공동 창업자도 찰리 멍거의 이야기를 듣고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있나보다. 아쉽게도 아직 국내에선 스트라이프 같은 방법을 해볼 수도 없다. 워드프레스는 이미 유료화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제공하지만 우리나라에선 현재 거의 불가능하다. 우버도 에어비앤비도 구글지도도…다른 것들도 해외에선 자유롭지만 국내에선 많은 규제가 있다. 하물며 애플페이도 국내로 들어온 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결제는 되지만 아직 교통카드 기능은 안된다. 일본에서 애플페이로 대중교통 이용하면서 얼마나 편했는지..

워드프레스 수익 창출

스트라이프 수수료가 일반은 10%나 하는구나^^

결제서비스의 핵심은 사용자들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비용은 낮추는 것이다. 국내에선 토스가 이런 방식으로 잘 접근하면서 국내 금융 앱 1위를 하고 있다. “토스의 2023년 12월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1,910만 명으로, 2022년 말 1,520만 명 대비 26% 이상 증가했습니다. 토스 사용자는 월 평균 270번 토스 앱을 열어 총 100분 이상 이용하는 등, 국내 금융 앱 중에서도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보입니다.” 토스 역시 현재 비상장이고 내년 상장을 목표로 하는 것 같다. 올 2분기 연결 영업이익 약 28억으로 사상 첫 분기 흑자를 달성했고 현재 약 20조 내외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워드프레스 페이팔

언제부터 스트라이프 뿐만 아니라 페이팔도 워드프레스에 붙어 있다. 전세계 웹사이트의 거의 40% 이상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만들어졌으니 결제서비스 회사는 웨드프레스와 협력하는 게 가장 사업을 넓혀 나가는 현명한 방법이겠다. 국내에선 여전히 그림의 떡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콘텐츠를 유료로 제공하는 두 업체에 큰 변화가 있었다. 이재웅씨가 투자했다고 언론에 알려졌던 얼룩소는 파산했고 퍼블리(최근 5년간 매출 약 110억에 적자 약 140억)는 쪼개져서 매각됐다. 아무리 큰 자본이 들어가고 아무리 훌륭한 콘텐츠를 확보하더라도 의미있는 유료가입자 1만명을 확보하기조차 힘든 게 우리나라 시장이다.

콘텐츠 유료화를 생각한다면 조직을 슬림하게 만들어 놓고 무엇보다 영어 콘텐츠를 가지거나 병행하면서 세계시장으로 나가는 게 맞다고 본다. 무엇보다 한글이든 영어든 콘텐츠 자체에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독자들이 한번 읽고 다시 재방문해서 읽고 싶은 콘텐츠여야 한다. 그런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한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나야 이제 겨우 100개 조금 넘는 글을 올릴 정도로 시작단계에 있고, 또 언제 중단하거나 그만둘 지 모르는 의지부족 초보 블로거지만 블로그 운영하면서 중요하게 보는 숫자가 2개 있다. 방문자 체류시간과 재방문율이다. 현재 체류시간은 단기 목표로 했던 2분을 넘기긴 했고 재방문율(DAU/MAU)은 아직 6%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별볼일 없는 수준이지만 뭐 그러거나 말거나긴 하다. 애초 나를 알리거나 돈 벌 목적으로 하는 일이 아니니까..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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