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스팸SHIELD가 RSS 리더를 스팸으로 인식

이상하게 내 블로그를 내가 사용하고 있는 RSS 리더로 불러오면 제대로 불러오질 못한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았다. 내 글을 내가 받아와서 읽을 일이 없었으니까. 확인해 보면 RSS는 잘 동작하고 있는데 RSS 리더에서 불러오질 못하는거다. 이걸 알고 나서도 ‘그런갑다~’ 하고 그냥 두고 있었는데 방금 그래도 혹시나 싶어서 검색해 봤더니 아니나 다를까 나같은 고민을 이미 하고 있던 사람들이 있었다. 카페24 스팸SHIELD가 RSS 리더를 스팸으로 인식한다.

카페24 웹호스팅을 사용하면서 이런 현상이 나오면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스팸 SHIELD 기능을 적용하지 않으면 해결된다. 이게 RSS 리더의 접근을 스팸으로 오인해서 아예 접속차단을 해버려서 생기는 일이다. 방금 스팸 SHIELD 기능을 끄고 RSS 리더로 블로그 불러 오니 잘 된다.

스팸 쉴드

물론 카페24에서 제공하는 다년간의 노하우와 기술로 만든, 스팸을 미리 차단해 주는 기능을 껐기 때문에 블로그에 스팸이 몰려올수도 있겠지만 나야 댓글 자체를 내가 승인해야 보이는 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나 한 사람을 위해 스패머나 봇들이 에너지를 낭비할 것 같지는 않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도 스팸 차단하는 게 몇 개 보이던데 굳이 필요없을 것 같아 아직 사용해 보진 않았다.

뭔가 기능을 적용하면 생각하지도 않은 에러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걸 섬세하게 하나하나 미리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게 사실 말이 안되기도 하다. 뭔가를 만들어 보면 하나가 좋으면 반대로 그것 때문에 안좋은 경우도 동전의 양면처럼 함께 붙어 있는 경우가 많다. 안좋은 경우를 무시하는 건 좋은 경우의 효용이 훨씬 더 크기 때문이겠지만 나처럼 안좋은 경우 하나가 더 중요한 고객들도 존재한다.

만약 카페24의 스팸쉴드 기능에서 고객이 화이트IP를 등록해서 스팸쉴드 기능도 제공하면서 불필요한 차단도 방지하도록 자율권을 줬으면 어땠을까. 아니면 많은 고객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RSS 리더 같은 공적기능의 IP는 미리 DB를 확보해서 허용했으면 어땠을까. 그렇게 하지 않는 뭔가 내가 모르는 이유가 있을지도.

스팸쉴드를 끄고 블로그 스피드 체크했더니..ㅋ

블로그 스피드 체크


평소 RSS를 가장 잘 사용하는 사용자로서 내 블로그를 RSS로 받아보는 사람들을 위해 요약글이 아닌 전문을 볼 수 있도록 설정했다. 구독자 역시 요약글이 아닌 전문을 볼 수 있게 설정해 두었다. 와서 보나 받아 보나 뭐 다를 게 있을까. 블로그 트래픽 조금 늘리겠다고 요약만 보내는 건 일단 내가 싫다..ㅋ

추가) 스팸쉴드 적용하지 않은 뒤에 댓글 폭탄이..

댓글 폭탄

“카페24 스팸SHIELD가 RSS 리더를 스팸으로 인식”의 한가지 생각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