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재무제표를 봐야 하는 이유, 그리고 실패하거나 좌절하더라도 다시 시작해야 할 이유. 찰리 멍거의 말.
“우리는 [투자 기회]를 과거 기록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체로, 만약 그 일이 형편없는 과거 기록과 밝은 미래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그 기회를 놓칠 것입니다.”
“어떤 상황이나 사람이 내 인생을 망치고 있다고 생각할 때마다, 사실 내 인생을 망치고 있는 것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정말 간단한 생각입니다. 희생자처럼 느끼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완벽하게 비참한 방법입니다.”
– 찰리 멍거
제갈공명이 유비와 함께 떠나는 조자룡에게 비단 주머니 3개를 전해 주면시 곤경에 처해 힘들거나 어려울 때 꺼내 읽으라고 했던 ‘금낭묘계(錦囊妙計)’처럼 찰리 멍거의 말은 가끔씩 힘들 때 꺼내 읽으면 묘한 위안을 준다. 멍거의 삶 또한 힘들었기 때문이다.
“장애물을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디딤돌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비웃고, 밟고, 그것이 당신을 더 나은 것으로 인도하게 하세요.”
– 에니드 블라이튼
9월 18일 부터 오늘까지 30일 연속으로 글을 남겼다. 또 하나의 힘든 장애물을 넘었다~
Q. 똑똑한 이웃집 대학생에게 성장주 투자로 대박을 노리는 대신 꾸준히 월급을 저축하면서 배당투자를 하라고 권하고 싶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멍거: 누구에게나 잘 맞는 투자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평가하기 어려운 분야에도 투자할 수 있을 정도로 재능이 넘치는 사람들도 있고, 목표를 낮춰 신중하게 투자하는 편이 현명한 사람들도 있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먼저 자신의 역량이나 조언자의 능력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해서 투자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투자 환경이 어렵고 까다로우며 혼란스럽다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은 “이제 어른이 되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투자는 어렵습니다. 특히 지금 대학을 졸업하는 젊은이들은 투자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이들은 부자가 되고 부를 유지하기가 내 세대보다 훨씬 어려울 것입니다.
지금은 투자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살아온 98년은 분산투자에 이상적인 기간이었습니다. 잘 분산된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유하면서 애플, 알파벳 등 새로 상장되는 주식을 조금씩 추가하면 되는 기간이었습니다.
이렇게 매우 현명하게 투자했다면 아마 수익률이 연 10~11%였을 것이며, 인플레이션을 고려해도 8~9%가 되었을 것입니다. 이는 놀라운 수익률입니다. 세계 역사상 다른 어느 세대도 이런 수익률을 얻은 적이 없습니다. 올해 대학을 졸업하는 젊은이들은 장래에 이렇게 쉬운 투자 기회를 얻지 못하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투자하기가 훨씬 어려워질 것입니다.